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당선···"인권 증진 기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당선···"인권 증진 기여"

등록일 : 2019.10.21

신경은 앵커>
우리나라가 3년 임기인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에 당선됐습니다.
국제 사회에서 인권 문제 논의를 이끌고, 인권 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게 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우리나라가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에 당선됐습니다.
임기는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3년입니다.
우리나라가 이사국을 맡은 건 지난 2006년 초대 이사국으로 진출한 이후 5번째입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기구였던 인권위원회를 개편해 설립됐습니다.
국제사회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증진하고 중대하고 조직적인 인권침해에 대처하고 권고하는 역할입니다.
아시아와 동유럽, 서유럽 등 5개 지역 47개 국가가 이사국을 맡는데, 이번에 아시아 그룹에는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일본, 마셜제도가 당선됐습니다.
외교부는 우리나라가 그동안 국내외 인권보호를 위해 기울인 노력과 의지를 국제사회가 평가했다는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정진호 / 외교부 인권사회과장
"(우리나라는) 전 세계 인권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건설적으로 기여해왔고 국제사회가 이러한 우리의 노력과 의지를 높게 평가한 결과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3년간 주요 국제 인권 문제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전 세계 인권위기 상황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할 계획입니다.

전화인터뷰> 정진호 / 외교부 인권사회과장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보편적 인권증진에 기여하는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유엔 인권이사회 정규회의는 연간 3차례 열리는데 우리나라는 내년 3월 각료급 인사가 참석하는 고위급 회기부터 이사국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