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독감 예방접종 받으세요 [똑똑한 정책뉴스]

회차 : 331회 방송일 : 2019.10.18 재생시간 : 05:10

김유영 앵커>
밤낮으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독감 유행시기가 돌아와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요즘인데요.
이맘 때 꼭 챙겨야 하는 것, 바로 독감 예방접종입니다.

정부는 올해 가을부터 생후 6개월부터 12세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실시하는데요.
대상은 2007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2019년 8월 31일까지 태어난 출생아입니다.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기간은 1회 접종대상자는 10월 15일부터 내년 4월 30일 까지고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거나 이전 접종이력을 모르는 2회 접종대상자는 지난 9월 17일부터 접종이 시작돼 내년 4월 30일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195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 역시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인데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10월 22일부터 11월 22일까지 만 75세 어르신들은 10월 15일부터 11월 22일까지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 가을부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 확대돼 임신부도 임신부라는 걸 확인할 수 있는 산모수첩 등을 제시하면 임신 주수와 관계없이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부의 경우 약도 함부로 먹을 수 없는 상황인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아도 괜찮을까, 걱정하는 분들 계실 텐데요.
세계보건기구 WHO, 미국, 영국, 호주에서도 임신 중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고요.
다만, 임신 이외 열, 감염증상 또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임신부 독감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임신부는 감염되면 합병증 위험이 높고 항체가 태아에게로 전달돼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도 보호효과가 있어 독감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외에도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가 있는데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합병증 발생이 높은 고위험군이 대상입니다.
영유아,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만성 질환자를 비롯해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분들, 또 면역력이 낮은 경우, 독감 예방 접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해도 독감에 걸렸다 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독감은 유형에 따라 구분되기 때문에 독감의 유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감은 A형, B형, C형이 있는데요.
이 가운데서 전염성이 강한 독감은 A형과 B형으로 유행시기와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A형 독감의 경우 12월에서 1월 사이 유행하고요.
B형 독감은 2월부터 3월 사이에 주로 유행합니다.
증상은 A형 독감의 경우 심한 호흡기 질환, 고열, 전신근육통을 불러오고, B형의 경우 호흡기 질환, 고열, 소화기 질환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감 예방접종을 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화면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접종 후 2주 정도 지나야 효과가 발생하고요.
접종 후에도 독감이 발생할 수 있지만 증상이 경미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독감은 A형과 B형 교차 감염을 막기 위해 늦게라도 예방 접종이 필수고요.
건강한 상태에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독감이 의심될 때 대처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고열과 심한 근육통에 시달릴 경우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독감 감염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독감에 걸렸다면 항바이러스제를 48시간 이내 복용하는 게 중요하고요.
수건이나 식기는 따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 얼굴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고 독감이 나을 때까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게 필요하고요.
기침 할 때는 손수건이나 휴지로 가리고 기침을 해야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독감 예방접종,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독감 무료 예방 접종의 경우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하는 방법은 보건소로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똑똑한 정책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