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정부 2년 반···'공정사회·남북관계 개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정부 2년 반···'공정사회·남북관계 개선'

등록일 : 2019.11.14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후반기에 들어섰습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크고 작은 성과가 적지 않았는데요, 정유림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정유림 기자>
취임 일성으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힌 문재인 대통령.
잘못된 관행과의 결별을 강조하며 2년 반 동안 쉼없이 달려 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 기관 개혁부터 생활 적폐에 이르기까지 대대적인 적폐 청산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제3차 반부패정책협의회(지난해 11월 20일))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국민의 기대가 큽니다. 반부패를 위한 과감한 개혁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법령 개정 없이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고 대·중소기업 간 갑을관계에 대한 제재가 강화됐습니다.
잃어버린 남북관계 10년을 청산하고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한 것도 큰 성과로 꼽힙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평양 남북 정상회담(지난해 9월19일))
"남과 북은 앞으로도 미국 등 국제사회와 비핵화의 최종 달성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최근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이긴 하지만, 인내와 끈기를 갖고 노력하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 정의용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靑 3실장' 합동 기자간담회(지난 10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중단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2017년 이전 상황으로의 복귀를 방지하고, 비핵화 협상의 조기 실질적 진전을 견인하면서..."

문재인정부 경제정책 중 3대 축의 하나인 혁신성장도 빠른 발전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4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했고 벤처투자액은 3조 원대로 역대 최고치를 나타낸 겁니다.
치매 국가책임제, 문재인케어 등 포용적 복지의 성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등 대외 여건이 녹록친 않았지만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위기를 기회로 삼겠단 각오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제43회 국무회의(10월 8일))
"도전을 기회로 만들어 우리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전환점이 된다면 우리 경제의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집권 후반기에도 혁신과 포용, 평화, 공정을 키워드로 국민이 체감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겠단 구상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