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월에 발생 잦은 '주택화재'···예방하려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월에 발생 잦은 '주택화재'···예방하려면?

등록일 : 2020.01.13

임보라 앵커>
주택화재는 공동주택보다는 단독주택에서 많이 나고, 요즘 같은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박천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단독주택은 소방시설이 갖춰진 아파트, 공동주택과 달리 화재 발생에 취약합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주택화재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의 절반 이상이 단독주택에서 발생했고 특히 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중은 65% 이상으로 단독주택 화재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1년 중 요즘 같은 1월, 화재 발생이 가장 많았는데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고 발생 또한 잦아지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지만석 / 행정안전부 예방안전과장
"겨울에는 아무래도 화기 사용이 많다 보니 화재 위험도 높습니다.(중략) 아주 사소한 부주의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실제 화재의 주된 원인은 부주의가 전체의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세부 원인을 살펴보면 음식물 조리 중 사고가 난 경우가 전체의 26%, 불씨를 방치해 발생한 사고는 25%,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 17%, 가연물을 방치해 발생한 사례 14% 순이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만들거나 빨래를 삶을 때 절대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하고,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을 둬서도 안 됩니다.
또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온열기기 사용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름을 이용한 음식을 조리하다 화재가 발생했다면 물을 이용해 진화하는 것은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소화기를 사용해야 하고, 소화기가 없다면 물기를 짜낸 행주나 수건 등을 이용해 초기 진화하면 됩니다.
(영상취재: 심동영 / 영상편집: 이승준)
비상 상황에 대비해 대피 방법과 소화기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안전부는 화재 발생에 취약한 단독주택은 불이 났을 때 경보음이 울리는 주택화재경보기를 설치하는 한편, 만일에 대비해 가정용 소화기도 준비해 놓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