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주택자 10년 이상 주택 팔면 양도세 중과 면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다주택자 10년 이상 주택 팔면 양도세 중과 면제

등록일 : 2020.02.04

김용민 앵커>
다주택자가 올해 상반기 중에 집값이 급격히 오른 조정대상지역 안에 있는 10년 이상 보유한 주택을 팔면 양도소득세 중과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또 핀테크 업종으로 창업하는 중소기업은 소득세·법인세를 5년간 50% 감면받는데요.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주요 안건들은 박성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박성욱 기자>
다주택자의 주택 매도를 유도하기 위한 양도세 중과 배제 방안이 시행됩니다.
다주택자가 오는 6월 30일까지 서울과 경기 일부 등 조정대상지역 내 10년 이상 보유한 주택을 팔면 양도소득세 중과 적용에서 배제됩니다.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소득세법 시행령 등 20개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돼 다음 주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원래 2주택자는 10% 포인트, 3주택자는 20%포인트의 양도세가 중과되던 것에서 한시적으로 혜택을 준겁니다.
국무회의에서는 일반 연구개발보다 최대 15배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성장동력·원천기술도 173개에서 233개로 확대하는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됐습니다.
또 전자금융업 등 핀테크 업종으로 창업하는 중소기업은 소득세와 법인세를 5년간 50% 감면받습니다.
캡슐 맥주 같은 수제맥주 키트는 법적으로 주류로 인정하는 주세법 개정안도 의결됐습니다.
기존에는 주정 및 알코올분 1도 이상 음료만 주류로 인정했지만 올해부터는 원료의 추가 주입 없이 제조 용기 안에서 발효돼 알코올 도수 1도 이상의 음료가 되면 주류로 인정합니다.
이밖에 경력단절여성을 고용한 중소기업은 2년간 인건비의 30%, 중견기업은 15%를 세액공제 받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또 오는 4월부터 제주도 지정면세점을 이용하는 관광객은 기존 구매한도 600달러에 더해 1인당 술 한병과 담배 한 보루를 추가로 살 수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