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깊은 우려·강한 유감···"실제 행동 시 대가 치를 것"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깊은 우려·강한 유감···"실제 행동 시 대가 치를 것"

등록일 : 2020.06.17

김용민 앵커>
국방부와 통일부도 연이어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군은 북측이 군사행동을 실제로 옮긴다면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통일부는 북측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을 군사지역화 한다고 밝힌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북한이 각종 군사행동을 실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우리 군은 깊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녹취> 전동진 /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북한군 총 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 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받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앞서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했던 민경초소, 즉 감시초소들을 복구하고,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은 북한의 이러한 조치는 지난 20여 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것이라며, 북측이 행동에 옮길 경우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했습니다.

녹취> 전동진 /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이어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과 관련해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고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통일부 역시 북측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을 군사지역화한다고 밝힌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고 지적하면서 북측은 응분의 책임을 지고 추가적인 상황악화 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서 호 / 통일부 차관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다. 북측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며 추가적인 상황악화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남북은 지난 2018년 평양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후 우리 정부는 개별관광 제안,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추진 등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통일부는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박상훈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