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체복무 심사위 개소···189명 대체역 추가 편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대체복무 심사위 개소···189명 대체역 추가 편입

등록일 : 2020.07.30

임보라 앵커>
올해 초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의 대체복무를 위한 법령이 제정된 데 이어 10월부터는 첫 대체복무에 들어가는데요.
이들의 대체역 편입을 심사할 '대체역 심사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수복 기자입니다.

이수복 기자>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의 대체복무를 규정하지 않았다며 병역법이 '헌법불합치' 판정이 내려진 건 지난 2018년 6월.
이에 올 초 국회는 병역법 개정과 함께 '대체역 편입 복무법안'을 만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의 대체복무 심사를 위해 지난달 병무청 산하 대체역 심사위원회가 설치됐습니다.

현장음>
"하나, 둘, 셋"

대체역 심사위원회가 정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약 한 달 동안 대전정부청사 임시시설에서 업무를 보다가 대전시청 인근에 자리를 잡은 겁니다.

녹취> 모종화 / 병무청장
"대체역 제도라는 새로운 업무를 구체화하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대체역 편입 절차를 적용해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함으로써 제도를 안정화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야 하겠습니다."

대체역 심사위원회는 국방부와 국가인권위원회 등 6개 기관 추천 심사위원 29명으로 구성돼 종교적 신앙 등 병역거부자들의 대체복무 여부를 심사합니다.
심사를 통과해 대체역으로 편입된 신청자들은 36개월 동안 합숙을 하며 교정시설에서 급식과 보건위생, 시설관리 등의 보조업무를 맡게 됩니다.

녹취> 진석용 / 대체역 심사위원회 위원장
"양심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내면에 들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증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양심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는 정황증거들을 수집해 그것을 기초로 양심의 진정성을 판단합니다."

대체역 심사위원회는 지난 15일 1차 전원회의에서 35명을 대체역으로 편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이정윤 / 영상편집: 박민호)
이어 2차 전원회의에서 대체역 편입신청자 중 무죄판결이 확정된 189명을 대체역으로 추가 편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수복 기자 subok12@korea.kr
"앞으로 대체역 심사위원회는 격주로 전원회의를 열고 신청자들의 대체역 편입 여부를 심사할 계획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