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권력기관 개혁 전략회의···"개혁 완결 위해 매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권력기관 개혁 전략회의···"개혁 완결 위해 매진"

등록일 : 2020.09.21

김용민 앵커>
오늘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원, 검찰, 경찰개혁 전략회의가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해 왔다며 남은 과제 완결을 위해 더 매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녹취> 문재인 대통령
"국민을 위해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해왔습니다. 이제 남은 과제들의 완결을 위해 더욱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권력기관 개혁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 다시 태어난다'는 표현을 쓰면서, 권력기관 개혁이 현재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진척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경찰법과 국정원법, 두 가지 큰 입법과제가 남았다며 입법 사항은 국회와 긴밀히 협조하고 입법이 이뤄진 사안은 조속히 시행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당정청의 노력으로 속도가 나고 있다며 마지막까지 마무리를 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검찰과 경찰이 합심해 인권보장 규정을 마련한 것은 매우 잘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국가수사 총역량을 감소시키지 않고 유지해 나가면서 인권친화적 수사풍토를 정착시켜야 합니다."

경찰과 국정원 개혁도 독려했습니다.
국가수사본부는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수사역량을 높이기 위해 면밀하게 설계돼야 할 조직이라며 국민이 경찰 수사에 신뢰를 갖도록 완결성을 높여 출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사무를 명확히 나눌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자치단체가 긴밀히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정원을 향해선 오직 국민과 국가 안위에만 역량을 집중하도록 인력 등을 새롭게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공수처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당정청이 합심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조속히 출범하여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당정청이 합심하고, 공수처장 추천 등 야당과의 협력에도 힘을 내주기를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수장부터 담당자까지 본분에만 충실하도록 하는 것이 권력기관 개혁이라며 권력기관 개혁을 완수하는 그날까지 서로 격려하며 힘있게 추진해 나가자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1차 회의 이후 1년 7개월여 만에 열린 이번 회의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