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2. 11. 11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2. 11. 11시)

등록일 : 2020.12.11

코로나19 국내 대응현황 브리핑 (20. 12. 11. 11시)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스란 /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병상관리반장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장소: 보건복지부 브리핑룸)

12월 11일 금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673명입니다. 이 가운데 수도권의 환자가 512명이고 비수도권은 161명입니다.

어제 8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내 신규환자 673명은 이번 3차 유행 가운데 가장 큰 수치입니다. 여전히 수도권의 환자가 전체의 76%를 차지하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유행 확산세가 반전되지 못하는 위중한 상황입니다.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이 곳곳에 산재함에 따라 지난 11월 24일부터 실시한 거리두기 2단계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주말 수도권의 휴대폰 이동량은 직전 주에 비해 오히려 0.6% 증가하는 등 이동량 감소 역시 정체되는 양상입니다.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운영중단이나 제한 등 정부의 강제적인 조치보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거리두기 실천이 더욱 중요합니다. 지금은 방역수칙을 지키며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가급적 모든 사회활동을 자제하고 불필요한 외출, 모임 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또한 국민 여러분의 노력과 함께 방역과 의료대응을 강화하여 현재의 추세를 반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고 감염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의 진단검사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먼저, 의심증상이나 역학적 연관성이 없어도 전국의 모든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대상자를 확대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12월 14일 즉 다음 주 월요일부터 3주간 수도권 집중검사기간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주중에는 오후 9시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후 6시까지 연장하였고 민간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 확대운영도 협조 요청하였습니다. 드라이브 스루형 선별진료소의 확대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위험이 높은 유행 우려지역 등 약 수도권 150개 지역에는 임시선별검사소를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대신 휴대전화번호만 제공하는 익명검사를 실시하여 낙인효과에 따른 검사기피를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익명검사는 지난 5월 이태원 클럽이나 8월 광복절 집회 관련 검사대상자의 자발적인 검사유도를 위해 실시한바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기존의 비인두도말 PCR뿐 아니라 검체 채취가 편리한 타액검체 PCR, 신속하게 결과 확인이 가능한 신속항원검사도 포함하여 국민이 원하는 방법으로 실시할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노출이나 본인부담 없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적극적으로 검사에 참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검사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응급실, 중환자실, 의료취약지, 의료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경우 오는 14일부터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본인부담금은 8,000원 내외이며 보험적용 대상이 아닌 일반의료기관에서도 비급여로는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추가 실시하여 감염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신고 대응체계도 운영할 것입니다.

한편, 일선 병·의원에서의 타액검체 PCR 검사 활용이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요양병원과 시설, 정신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도권은 2주, 비수도권은 4주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비수도권의 경우에도 2주 간격으로 실시하도록 주기를 단축할 것입니다.

역학조사의 추적속도도 배가하기 위해 인력지원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먼저 질병관리청의 중앙역학조사관 가운데 30명을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에 파견하였고, 이를 역학조사관이 역학조사 지원이 필요한 지자체에 파견되어 일선현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역학조사 지원인력으로 군, 경찰, 공무원 등 810명을 수도권 지역에 파견합니다. 수도권 지역에 총 81개 보건소에 대해 1개 소당 10명 내외를 파견하며 지역위험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배치할 것입니다.

보건소별 방역관 지휘하에 신속한 접촉자 조사와 자료관리 업무,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지원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환자급증에 대비하여 의료역량 확보에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해외유입 포함하여 689명의 신규환자가 발생하였지만 어제 520명의 퇴소환자가 발생하여 169명의 추가입원 입소가 필요합니다. 중환자실은 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현재 전국 52병상, 수도권 8병상입니다.

위중증환자가 170명대로 증가한 점을 고려하여 확충계획을 신속히 추진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은 현재 210개까지 확충하였고, 12월 20일께는 308개, 올 연말까지는 331개까지 최대한 확보할 계획입니다. 특히 수도권의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현재 131개로, 12월 20일에는 200개까지, 올 연말에는 총 215개까지 확보할 예정입니다.

경증과 중등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동률도 점점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현재 48개소, 약 4,900여 병상을 운영 중으로 가동률은 전국 약 65%로 약 1,800병상이 가용하고, 수도권은 78%로 약 500여 병상이 가용한 상황입니다.

환자 급증에 대비하여 지자체에서 확충하고 있는 전담병원 외에도 중수본 차원에서 감염병 전담병원을 충분히 확보하여 즉시 운영 가능한 형태로 준비할 예정입니다.

우선 중앙부처에서 운영 중인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을 포함한 수도권 공공병원 등을 포함해서 병상 약 1,000여 개를 확보할 계획으로 추진 중입니다.

생활치료센터는 현재 23개소, 약 4,800여 명 규모로 운영 중이며 가동률은 58% 수준으로 아직 2,000여 명이 추가 입소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현재 가동률이 약 64%로 1,000여 명의 정원이 남아있으나 객실 점검 등으로 당장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면 약 760명 정도의 입소 여력은 있는 상황입니다.

수도권에서 오늘 서울시 자치구 생활치료센터 4곳과 경기도 1곳, 인천시 1곳 등 6개소를 추가 개소하여 약 1,048명 규모를 더 수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까지 계속 신속하게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엄중한 상황인 만큼 적시에 생활치료센터를 충분히 설치함은 물론 설치된 시설로 즉시 환자를 이송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와 함께 대규모 환자발생 등 긴급상황에 대비하여 중수본에서 지정·공동운영하는 1,000여 명 규모의 생활치료센터도 동시에 준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중수본 지정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추가확충은 금주 말까지 완료해서 다음 주부터 가동할 예정입니다.

중등증환자나 경증·무증상환자의 경우 확진 후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배치에 소요되는 하루 정도의 시간 외에 이틀 이상을 대기하는 경우가 없도록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어제 국무총리 주재로 수도권 방역상황을 긴급점검하였고, 총리는 지난 2월 대구·경북에서의 경험을 살려 이번 3차 유행에 대응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이에 수도권 코로나19 대응 특별상황실을 설치하여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병상인력 지원 등 대응역량을 극대화하여 수도권 유행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즉각 가동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연말연시 종교행사 방역관리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됨에 따라 연말연시 종교행사와 관련한 방역관리를 위해 종교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간 정부·종교계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여러 차례 논의를 추진하였고, 종교계에서는 정규예배 등은 물론 대표적인 종교행사를 비대면으로 전환하거나 축소하는 등 협조해주시고 계십니다. 그간 종교계와 교인분들의 노력에 깊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 수도권은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든 감염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역사회 전반에 퍼진 무증상감염, 잠복감염을 찾아내고 확산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무료로 또 익명으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한 만큼 최대한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주말을 맞이하여서도 모든 사회활동은 최대한 줄이시고 집에 머물러 주십시오. 불가피하게 외출을 하시더라도 밀집·밀접·밀폐된 다중이용시설은 꼭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와 같은 기본생활수칙도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다음은 사회활동 전면제한을 뜻하는 3단계로의 상향조정 외에는 다른 선택의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사회경제적 피해를 남길 것입니다.

이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거리두기 노력에 최선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또한 만일의 상황까지 충실히 대비하여 전 부처와 지자체의 역량을 모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자 Q&A

Q. 먼저 온라인으로 전달된 출입기자단의 사전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중환자병상을 늘리기 위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전환하는 걸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국가지정병상은 어디에 몇 개가 있는지, 또 해당 병상을 다른 환자들이 사용 중인지 만약 사용 중이라면 그 환자들은 어디에 옮겨지는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이 부분은 환자병상반장께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란 /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병상관리반장) 환자병상관리반장 이스란입니다. 현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은 198개가 지정이 되어있고요. 이중에 중환자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 106개 병상을 지금 전담,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병상들은 대부분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정을 할 때 이분들의 중증도를 평가해서 해당 병원의 다른 병실로 전실을 하든지, 아니면 지역사회 내 다른 병원으로 전원을 하든지 이런 계획을 수립해서 지정하면서 같이 진행을 하고 있고요. 다만, 재원에 들어가는, 전원에 들어가는 3일을 말씀을 드렸고 3일의 그 기간은 손실보상에 해당되는 10배의 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Q. 다음으로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전달된 기자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일보 정석우 기자님이십니다. 두 가지 질문 주셨습니다. 10일 검사 건수가 3만 명대로 나왔는데 최근 무증상자, 접촉자 아닌 자인 사람에 대해서도 무료 검사를 확대한 영향으로 볼 수 있는지요.

두 번째 질문입니다. 무료 검사 건수 일별 집계가 가능한지 각각 여쭙습니다.

A. 검사 건수 자체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환자 수가 많이 발생하고 그 환자 수에 따른 접촉자도 많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또한 요양병원 등에서 또 요양시설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들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집단감염에 따른 검사 부분들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어서 그에 따른 검사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검사 건수는 주로 진단목적으로 하는 검사 건수이고 그 외에 어떤 격리해제라든지 아니면 의료기관에서 하는 검사 부분들은 별도의 사항들입니다. 그래서 일단 3만 명대로 나왔던 부분들은 일단 전반적인 확진자에 대한 부분들, 이로 인한 접촉자 확대에 대한 부분들이 있고, 최근에 무증상자에 대한 검사 부분들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던 부분입니다.

그것이 아마 얼마만큼 반영이 되어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통계를 내기는 조금 어려운 상황들입니다. 저희가 무증상자, 유증상자로 이렇게 해서 선별검사를 어떻게 받았는지에 대한 통계는 그것까지는 확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고요.

그다음에 무료검사 건수 일별 집계가 가능하다는 부분은 지금 현재 선별진료소는 다 무료 검사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부담하는 그런 검사 같은 경우는 증명서 발급, 이러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별진료소는 대부분 다 거의 무료 검사 부분이고, 아마도 질의를 하신 내용이 다음 주부터 150개의 수도권의 무료, 임시선별검사소 이 부분에 대해서 집계가 가능하느냐는 부분에 대한 질의일 것이라고 예상을 합니다. 그 부분은 아마 별도로 집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는데 그 부분과 관련되어서는 방대본에 확인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다음으로 청년의사 곽성순 기자님 질의십니다. 지난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병상 확보방안 중 하나로 지난 대구대유행 당시 동산병원과 같은 거점형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방안을 말씀하셨습니다. 의료계에 따르면 최근 실제 전담병원 지정을 위해 수도권 내 여러 병원을 답사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기준으로 전담병원 지정을 계획하고 계신지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전담병원 지정은 언제쯤으로 예정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A. (이스란 /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병상관리반장)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의료계에서는 특정한 병원을 정해서 거점형 중환자 전담병원을 지정하는 것을 저희 쪽에 제안을 주신 바가 있고요. 저희가 그 방안대로 특정병원을 전체를 다 비우는 것도 아니면 그 병원 안에 1개 동, 1·2개 동을 일부를 비워서 진행하는 방안 등 다양하게 진행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기준이라고 하면 일단 코로나 환자를 볼 수 있는 병상인지, 또 병상을 갖출 수 있는지, 이런 것들을 판단하고 또 병원에서의 의지가 있는지, 인력을 충당할 수 있는지 이런 부분들을 같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담병원 지정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고요. 전체를 지정하는 것도 저희가 경기도에 한 민간병원도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고 또 저희 산하의 병원들 일부를, 병원의 일부의 병동을 비워서 진행하는 것도 계획을 하고 있어서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은 시간 안에 지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Q. KBS 김민지 기자님 질의이십니다. 정부가 계속 중환자 병상과 관련해 상급종합병원의 협조를 구하고 있는데요. 겨울철엔 심혈관질환, 폐렴환자 등의 증가로 증환자병상이 원래도 부족한 데다 다른 질병 중환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나옵니다. 또 이미 몇 달 전부터 예견되어온 병상 부족에 대해 정부의 대비가 미흡했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입장을 부탁드립니다.

또 단기간에 병상 확충은 한계가 있는 만큼 짧게라도 거리두기 추가 격상을 통해 확진자 수를 줄여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전략기획반장입니다. 우선 저희가 지금 의료체계 쪽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확충을 해 나가면서 환자분들의 대기가 최소 이틀 이상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지난 8월 2차 대유행 때 저희가 수도권에서 200~300명 정도의 환자가 일주일 정도 이상 발생했을 때 그때 저희가 병상과 중환자실에 큰 차질들이 발생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지금 현재는 그런 부분들을 상당히 보완한 상태로 유지가 되고 있고, 우선 첫째로 지자체 차원에서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들을 확충해서 현재 하루에 500~600명 정도 발생하고 있는 환자들을 감염병 전담병원의 병상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입소를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규모 증가에 따라서 계속 지자체에서 이에 보조해서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해나가고 있는 상황으로 지난 8월이나 혹은 2~3월 대응과 달리 지자체 쪽에서 이런 의료동원 체계가 잘 준비돼서 지금 이 부분들을 실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더해서 저희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오늘 브리핑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자체 쪽의 확충 계획이 혹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대비해서 중앙 차원의 감염병 전담병원 1,000병상 정도 그리고 중앙 차원의 중앙생활치료센터 1,000명 이상 규모의 수용능력을 갖춘 센터 2~3군데 정도를 예비로 준비해서 즉시 가동할 수 있는 상태로 대기하고 있을 예정입니다.

이 부분들 또한 만약 지자체 차원에서 조금이라도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쪽에 딜레이 타임들이 길어지기 시작한다, 그러면 즉시 제공해서 그 여력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만, 중환자실의 경우에도 지난 8월에 대비해서는 상당히 확충한 상태로 지금 가고 있기 때문에 현재 8월에 대비해서 많은 환자들이 발생해도 중환자실 치료를 적절히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문제는 중환자실의 경우에는 고도로 훈련된 인력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한대로 계속 확대할 수는 없는 한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가 계속 신속히 확충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지만 일정 부분 한계상황에 의해서 환자 증가 속도를 중환자실 확충 속도가 따라잡는 부분들은 다소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 중이고, 발표한 것처럼 저희가 계속적으로 이달 말까지 중환자실을 확충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환자 증가 추세가 조금씩 꺾이기 시작하는 부분들이 함께 동반돼야지만 중환자실 의료체계 여력이 충분히 계속될 것이라고 지금 판단하고 있는 중입니다.

Q.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관련 질의도 있었습니다.
A.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그리고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는 현재 저희 3단계 기준 자체는 하루에 평균 800~1,000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들에 대해서는 3단계는 사회활동의 전면제한이라고 하는 개념의 거리두기 체계로서 최종 단계고 이후의 단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마어마하게 큰 사회적 영향을 끼치게 되고 많은 영세 상공인들과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야기시키는 전면적인 제한조치가 함께 동반돼야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들은 선제적으로 검토하기에는 사회적 피해가 워낙 막대한 부분들인지라 기준에 따라서 제가 기준치를 관찰하면서 판단할 부분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현재 수도권 2.5단계 체계에서도 굉장히 큰 사회적 피해들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모쪼록 국민 여러분들과 정부가 합심해서 이 단계에서 환자 증가 추이를 반전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다음 질문입니다.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십니다. 예전에 20일까지 병상을 중증환자병상을 308개, 연말까지 331개 확보하겠다고 하셨었는데요. 이 중증환자병상 확보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민간병원 관련해서 손실보상이나 인센티브는 어떻게 지원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늘 신현영 의원은 감염병 재난수가를 따로 측정해야 한다는 얘기도 했는데 인센티브 등을 더 확대해서 민간병원에 보다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낼 계획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A. 병상 확보 계획과 관련돼서는 브리핑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일단 이 부분을 예정한 대로 일단 진행을 하는 것을 목표로 지금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민간병원의 손실보상이나 인센티브와 관련돼서는 몇 가지 조치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손실보상에 대한 중환자 치료를 하기 위한 병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병상을 어느 정도 희생해야 되기 때문에 확보를 하는 경우에는 그 병원에 일반... 전체 병상의 평균 수입, 일평균 수입, 병상당 평균 수입의 5배를 가산해 주고, 그다음에 거기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경우에는 10배의 가산을 해 주는 그러한 방식으로 보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인력이, 병상은 확보돼 있는데 인력이 모자라는 경우 그래서 인력을 요청하는 경우는 중수본의 인력들, 확보되어있는 인력들을 추가파견해서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부분들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경제적 보상과 인적 지원, 이런 부분들이 같이 결합되어서 현재 민간병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Q. 다음으로 조선일보 양지호 기자님이십니다. 무료검사 관련된 질의여서 혹시 보충 답, 아까 일부 답변이 됐기 때문에 보충 답변이 필요하시면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8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에서 역학적 연관성이 없이도 코로나 무료검사가 가능해졌는데 이전보다 검사받으러 오는 인원이 얼마나 늘었는지 대략적인 추세 파악되신 게 있는지요?

A. 이 부분 아까 설명을 드렸고 대략적인 추세 부분들은 아마 방대본의 검사하고 전반적인 통계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 자료를 받아보시면 대략적으로 최근에 얼마만큼 계속 늘어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Q. 다음으로 자택대기 관련해서 질문 2개 있어서 같이 드리겠습니다. 경향신문 이혜인 기자입니다. 입원지연으로 인해 대기하는 환자들이 계속 늘고 있는데요. 입원지연 시 자가대기지침이 별도로 있는지요? 이대로면 부모 돌봄이 필요한 어린이나 혼자 생활이 가능한 젊은 층도 자가격리가... 자가치료를 고려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데 현재 자가치료지침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이른 시일 내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자가격리 관련해서 한국일보 김진주 기자님도 질문 주셨습니다. 자택대기 관련해서 확진자가 자택에 대기할 때 가족 포함한 동거인들에게 추가감염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방안이 어떻게 되는지, 만약 서울에서 이틀 이상 자택대기 하는 경우 어떤 식으로 관리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A. 서울시와 관련되는 부분들은 서울시에 확인을 좀 해보시는 게 좋으실 것 같고, 전반적으로 말씀드리면 지금 자가치료에 대한 어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질병청에서 지금 현재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적용되는 경우는 지침에 따라서 적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지만 아직까지 우리는 자가치료에 대한 어떤 공식적인 적용, 이 부분은 아직까지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그 지침에 대해서 바로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두 번째, 이게 하루 정도의 집에서 대기하는 부분들은 여러 가지 생활치료센터로 가기 위한 거나 아니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가기 위한 불가피한 대기입니다. 다만, 위중증환자가 발생한 경우는 즉각적으로 병원으로 이송을 하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자택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은 저희가 자가격리지침이 따로 있습니다. 집에서 자가격리를 할 경우에는 어떠한 수칙을 가지고 해야 되는지, 또 본인이 감염되었을지도 모르는 경우에 가족들에게 전파될 수가 있으니까 그런 어떤 부분에 대해서 조심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부분들이 있어서, 확진자가 집에서 대기하는 과정에서도 그 부분이 똑같이 지켜지는 것이다, 라고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확진자가 집에서 대기하는 경우에는 계속 보건소나 이런 곳을 통해서 상황들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같은 경우는 그것을 홈케어 시스템이라고 해서 별도로 하지만 서울도 거기에 준하는 정도의 확인전화 부분들을 하고 있고요.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 검사를 한 다음에 집에서 대기하고 있는 경우인데 그 경우에도 중증도의 분류를 하기 위해서 생활치료센터로 가야 될지, 병원으로 가야 될지 아니면 즉각적으로 중환자병실로 가야 될지에 대한 중증도 분류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전화 등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상태를 일단 먼저 확인을 하고 조금 더 대기해도 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대기를 하도록 하고, 즉각적으로 이송이 필요한 분들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이송을 하는 그러한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것들이 환자 수가 적게 되면 대기라는 시간들이 상당히 단축이 될 수 있겠지만 지금 현재는 여러 군데로 배정을 해야 되는, 또 이송과 관련되어서 원거리로 배정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 정도, 하루 이내 수준에서의 대기는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다음으로 YTN 이동호 기자님입니다. 정부가 무증상감염자를 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선제적 진단검사를 벌이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확진자 가운데 무증상감염자의 비율은 어떻게 됩니까? 그리고 무증상감염자의 비율 추이도 궁금합니다. 파일로 정리된 것이 있으면 제공 부탁드립니다.

A. 이 부분은 아마 그 검사와 관련되어서 모든 통계가 질병청으로 보고가 되고 질병청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병청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보다 정확한 통계, 그리고 무증상감염의 비율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Q. 다음으로 세계일보 이진경 기자님이십니다. 3주 수도권 집중검사를 통해 검사 건수가 얼마나 늘 것으로 추산하고 대비하고 계신지요? 인력은 어떻게 확충할 계획인지요? 확진자 발견효과 전망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A. 검사 건수가 얼마큼 늘어날지에 대해서는 저희도 아직까지 예측은 좀 어려운 상황들입니다.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은, 접근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만 이게 몇 건 정도 더 예측이 되느냐, 라는 것은 조금 예측하기는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고요.

인력은 1개 선별검사소당 한 4명 정도, 4~5명 정도의 인력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거기에는 검체 채취를 할 수 있는 인력과 그다음에 행정적인 지원인력을 포함해서 한 4명 정도의 인력을 투입하고 그 인력에 대한 확보계획은 이미 완료가 되어 있고 바로 월요일부터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투입예정에 있습니다.

그다음에 확진자 발견 부분들은 사실 증상이 없고 그냥 의심만 내가 한번 검사를 받고 싶은 상황에서도 검사를 받으실 수가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확진자 발견 비율이 서울은 한 2% 정도 나오고 경기도는 한 4~5%, 인천은 한 2% 수준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전체 검사한 사람들 중에서.

아무래도 이 경우는 어떤 증상이 있는 사람보다는 그냥 불특정다수가 와서 검사를 받기 때문에 기존의 검사 확진률에 비해서는 상당히 낮지 않을까, 라고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예측이 1%인지 0.5%인지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선별진료소에서 했던 확진자 비율에 비해서는 좀 상당히 낮지 않을까, 라는 그러한 예측은 하고 있습니다.

Q. 조선일보 양지호 기자님 진단검사 관련해서 질의 주셨습니다. 증상 없거나 접촉자가 아닌 경우 진단검사를 무료로 실시할 수 있고, 신속항원검사나 타액검사의 경우 8,000원의 본인분담금이 든다는 의미인지 여쭙니다.

A.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전략기획반장입니다. 우선 정리를 해드리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실 때에는 증상이 없거나 접촉자 아닌 경우 등에도 의심만 되면 다 그냥 검사를 받으실 수 있고 그때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부분 중에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부분들은 마찬가지로 수도권 등의 임시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는 경우들 포함해서 선별진료소에서 이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경우에도 비용은 무료입니다.

다만, 또한 이제 의료취약지 요양기관과 응급실 내원환자, 중환자실 입원환자 등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서도 신속항원검사를 사용해서 건강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드릴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의료취약지의 요양기관이나 응급실 내원환자, 중환자실 입원환자 등의 경우에는 검사비용 1만 6,000원 중에서 본인부담률 50%인 8,000원을 부담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 의료기관에서 비급여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들이 해당의료기관이 이 진단키트를 구비해놓은 경우에 가능하실 건데요. 이 경우에는 비급여로 비용을 부담하시게 될 경우가 있습니다.

Q. MBC 박성아 기자님입니다. 연말까지 구체적인 병상확보 계획을 내놓으셨는데 이거는 의료진 확보까지 포함된 건가요? 병상이 있어도 현장의 의료진들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좀 전에 중수본에서도 파견을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중수본의 파견인력은 어느 정도인지, 의료진 추가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까지 중수본 파견인력에 대해서는 별도로 공지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료진 추가확보와 관련되어서는 지금 현재 의협 등 그리고 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여하튼 의사인력과 관련되어서 추가적으로 지금 모집을 하고 있고, 그것과 관련되어서 저희 중수본과 계속 같이 협의를 하면서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을 논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하나 드립니다.

또한 관련 협회, 간호협회라든지 아니면 임상병리사협회 등 치료를 담당할 수 있는 인력들 그리고 검사를 담당할 수 있는 인력들에 대한 추가적인 협회차원의 노력들을 계속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환자치료와 관련되어서 중환자전담간호사 인력들을 저희가 한 350여 명 이상 지금 현재 교육훈련을 지금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 인력들도 최대한 투입을 해서 중환자치료뿐만 아니라 감염병 전담병원의 어떤 진료여건 그다음에 검사와 관련되는 부분들을 차질이 없도록 그렇게 계속해서 진행이 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구체적인 사항들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몇 명 정도 더 확보가 가능하냐는 구체적인 수치까지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지금 현재 인력확보를 위해서 각 협회들, 그다음에 각 전문가 단체들과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최대한 인력확보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다음은 로이터 차상미 기자님이십니다. 오전 중대본회의에서 군, 경찰, 공무원을 포함한 800명의 인력을 수도권에 파견하여 역학조사를 지원하신다고 하셨는데 그 인력이 교육을 받고 투입되는지, 기존 수도권 및 전국 역학조사 인력은 몇 명이었는지 여쭈셨습니다. 동 질의는 방대본 소관 사항이어서 추후 방대본 브리핑 때 답변드리겠습니다.

A. 참고로 수도권 전국 역학조사 인력은 방대본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고요. 새로 투입되는 800여 명의 인력에 대해서는 이미 교육을 완료했고 월요일부터 바로 투입이 될 수 있도록 준비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다음은 KBS 서병립 기자님이십니다. 개별 개원의 쪽에서도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일반 개원의까지 확대할 가능성이 있나요?

A.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아까 설명드린 것처럼 신속항원검사는 건강보험 적용대상으로 건강보험에 등재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의료취약지 요양기관과 응급실 내원환자, 중환자실 입원환자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아서 8,000원의 본인부담 정도를 지출하시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민간의료기관들 동네의원들을 비롯한 민간의료기관들도 건강보험에 등재가 되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보험은 적용되지 않지만, 이 검사를 하고 비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 병원에서도 아마 진단키트를 구비해서 보험은 적용되지 않지만 진단검사를 하게 되는 부분들이 가능해졌다는 말씀은 드립니다.

건강보험의 적용범위에 대해서는 지금 좀 우선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된 아까 설명드린 그 범위에 대해서 먼저 적용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확대할 여지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해나가겠습니다.

Q. JTBC 이상화 기자님입니다. 백신접종 물량을 더 확보할 건지, 다른 백신을 먼저 들여올 계획은 없는지, 이전에 발표했던 계획과 달라진 것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A.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백신 확보에 대해서는 이미 한번 발표한 바가 있고 그리고 이후로도 계속적으로 추가물량을 확보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것들은 좀 더 진전이 되거나 계획들을 좀 더 구체화시킨 이후에 다시 한번 발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수도권의 상황이 매우 엄중합니다. 또한 지금 현재 경남 쪽을 중심으로 해서 특히 울산, 경남, 부산에서의 환자 수도 계속해서 꺾이지 않고 발생을 하고 있는 상황들입니다. 전국 어느 곳에서든지 안심할 수 없는 그런 엄중한 상황들이 계속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최대한 빨리 반전시키기 위한 노력들에 최선을 기울이겠습니다. 검사와 역학조사에 대해서 역량을 배가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치료병상을 신속하게 확보를 하겠습니다.

국민들께서 협조를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 현재는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의 개인생활방역수칙 준수뿐만 아니라 개인과 개인 간의 접촉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입니다. 외출을 삼가주시고 불필요한 모임은 연기하거나 취소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같이 함께 노력을 할 때 우리가 1차, 2차 유행에서도 극복을 해왔던 것처럼 3차 유행도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