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은 기준금리 3.5% 동결···"긴축 기조 유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은 기준금리 3.5% 동결···"긴축 기조 유지"

등록일 : 2023.07.13 20:28

송나영 앵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습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과 가계부채의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는 판단입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습니다.
한은은 오늘(13일) 오전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위원 만장일치로 현재의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했습니다.
이번 결정에 대해 한은은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8월 이후 다시 3% 수준으로 물가가 높아지는 등 상당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주요국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흐름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동결된 기준금리는 오늘까지 4번 연속으로 동결됐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번 금리 인상기의 최종 금리 수준에 대해 추가 인상 가능성을 전했습니다.

녹취>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금융통화위원) 모두 3.75%로 가져갈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 금리 인상의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은은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해 수출 감소세가 둔화하고 성장 부진이 완화된 데다 예상보다 높은 취업자수 증가세가 이어져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올해 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치인 1.4%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기준금리 동결에 따라 미국과의 금리 차는 역대 최대 수준인 1.75%p로 유지됐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