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는 11일 네덜란드 국빈방문···한국 정상 최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오는 11일 네덜란드 국빈방문···한국 정상 최초

등록일 : 2023.12.01 19:59

최대환 앵커>
오늘 첫 소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일 올해 마지막 해외 순방 일정으로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합니다.
우리나라 정상으로선 첫 국빈 방문인데요.
양국간 교역, 투자 확대와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이 기대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의 초청으로,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네덜란드를 국빈방문합니다.
1961년 수교 이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국빈방문입니다.
네덜란드는 6.25 전쟁에 참전한 전통 우방국이자 EU 회원국 중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나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의 반도체 장비 생산국으로, 반도체 공급망 핵심 파트너입니다.
윤 대통령은 현지시간 12일 공식환영식과 친교 오찬, 국빈만찬 등 국빈일정에 참석합니다.
같은 날 오후에는 빌렘 알렉산더 국왕과 함께 세계 1위 반도체 제조장비 업체인 ASML을 방문하고, 공급망과 기술혁신 파트너십 등을 논의합니다.
현지시간 13일에는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합니다.
공동기자회견과 MOU 서명식 등도 열릴 예정입니다.
이날 한국의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하고, 경제사절단과 함께 한 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합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우리 정부가 빌렘 알렉산더 국왕 부부를 주빈으로 초청하는 답례 문화공연에 함께한 뒤, 다음 날인 현지시간 14일 귀국길에 오를 예정입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1961년 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로 이루어지는 우리 대통령의 국빈 방문인 만큼 공식 국빈 일정 이외에도 경제, 문화 등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네덜란드 국빈방문을 통해 교역과 투자, 반도체 협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