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용주는 최저임금 부담 덜고 노동자는 '고용 안정'

KTV 830 (2016~2018년 제작)

고용주는 최저임금 부담 덜고 노동자는 '고용 안정'

등록일 : 2018.01.25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제주의 한 시장을 방문해 일자리 안정자금 홍보에 나섰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제주 올레시장에서 나들가게를 운영하는 오동석 씨는 직원 두 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오 씨까지 3명의 작은 가게지만 직원들 모두 4대 보험에 가입돼 있습니다.
오 씨는 올해부터 정부가 시행한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동석 / 우정마트
“지금 직원들은 자기 급여에서 나가는 돈이고 하기 때문에. 제가 지금 다 부담하고 4대 보험 들고 있거든요. 그 래서 정부정책이 그렇게 나오니까 (좋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최저 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의 경영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3조 원 가량 들이는 지원사업입니다.
안정자금을 지원받는 기간에는 사업주가 노동자를 '고용조정'의 이유로 퇴직시킬 수 없어 노동자는 고용불안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부겸 / 행정안전부 장관
“(2057 일부 국민께서 부담을 느끼는 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가야할 길입니다. 국민들이 일하는 댓가, 사람값이 좀 더 올라가야 스스로가 인간답게 살 수 있고 국민의 삶의 질도 높아지는 겁니다.”
하루 8시간 근무하는 일용직 근로자에게는 매달 13만 원의 지원금이 나옵니다.
1년에 한 번만 신청하면 되고 직원이 늘어나면 그 인원만큼 새로 신청하면 됩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홈페이지나 3곳의 사회보험공단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월급을 주고 난 후에 사업주가 신청해 지원금을 받는 수순인 만큼 정부는 이번 주에 신청이 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원금 심사를 통과하면 요건을 충족하는 달부터 소급 지급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