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 대비 체불임금 지원과 예방대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추석 대비 체불임금 지원과 예방대책은?

등록일 : 2018.09.12

임보라 앵커>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즐거운 명절이지만 이맘때면 체불임금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와 관련해 정부의 지원과 예방책에 대해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 고용노동부 김경민 근로기준정책과 사무관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김경민 /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 사무관)

임보라 앵커>
올해까지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실제로 얼마나 되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1인당 평균 체불액은 어느 정도며, 어떤 업종에서 가장 많은 체불이 일어나고 있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기존 체불임금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제도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임보라 앵커>
체불노동자도 어려움을 겪겠지만, 불가피하게 체불이 발생한 사업주에 대한 대책도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임보라 앵커>
얼마 남지 않은 추석을 대비한 임금체불 관련 지원제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체불노동자를 위한 지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와 같은 지원과 더불어, 현재 임금체불 청산을 위한 집중 지도 기간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보라 앵커>
아무래도 체불임금과 관련해서, 신속한 조치와 대응이 필요할텐데요. 이를 위해 특별히 운영되는 기동반, 어떤 팀인가요?

임보라 앵커>
체불청산 기동반은 물론, 지방노동관서에서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이 기간 중, 임금체불 예방을 위한 사전 지도와 관련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또한, 체불사업주 융자제도 안내 등 홍보활동도 병행되고 있는데요. 어떤 활동들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임금체불 발생 예방 사전 지도와는 별도로 진행되는 사업주의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과 지도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임보라 앵커>
전폭적인 집중 지도와 단속을 통해 체불이 예방된다면 좋겠지만 이러한 조치를 취함에도 불구하고 임금을 체불한 사업주들에게는 어떤 제재가 가해지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명절은 물론 노동시장의 선순환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김경민 근로기준정책과 사무관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