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서 사고' 국민에 체계적 보호·이송서비스 제공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해외서 사고' 국민에 체계적 보호·이송서비스 제공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06.03

신경은 앵커>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사고를 당할 경우,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정부의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김부겸 국무총리
(장소: 정부서울청사)

첫 번째 안건은 ‘한국판 뉴딜 촉진방안’ 입니다. 지난해 7월 시작된 한국판 뉴딜이 어느덧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지난 1년이 뉴딜의 기틀을 세우기 위한 시간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디지털뉴딜 분야에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을 촉진하는 방안과 그린뉴딜 중 녹색건축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보건의료데이터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의료의 질을 높이는 핵심자원입니다.

정부는 고품질의 보건의료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데이터 생산-축적-활용에 이르는 전주기를 수요자 요구에 맞게 입체적으로 혁신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녹색건축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노후건물을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하는 그린리모델링에 민간이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지원을 강화하고,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를 위한 제도혁신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다음은 ‘해외 우리국민환자 이송·보호체계 개선방안’ 입니다.

우선, 해외 환자발생 시 재외공관이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영사조력 매뉴얼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민간이송 서비스 업체의 관리를 강화하고, 여행자 보험도 현실에 맞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 해외출국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민생·생활안전 대책’ 입니다. 기상청 예보에 의하면 올여름은 예년보다 더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건강과 주거에 취약한 독거노인, 쪽방주민 등 소외계층에 있어 여름철 더위는 더욱 가혹할 것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오늘 논의된 대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각별히 챙기시고, 현장을 자주 찾아 다른 불편사항이 있는지, 허술한 부분은 없는지도 세심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