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2.6명 중 1명 의료용 마약 사용···"오남용 차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민 2.6명 중 1명 의료용 마약 사용···"오남용 차단"

등록일 : 2023.07.19 17:42

임보라 앵커>
지난해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사람이 역대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정부가 오남용을 막기 위해 의료용 마약의 투약 이력 확인을 의무화하고, 불법유통 감시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지난해 의료용 마약류를 처방받은 국내 환자는 모두 1천946만 명.
1년 전 같은 기간 대비 62만 명 늘었는데, 통계 수집 이후 가장 많은 숫자입니다.
우리 국민 2.6명 중 1명은 의료용 마약을 사용한 셈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처방량이 가장 많은 의료용 마약류는 항불안제(49%)였습니다.
단, 몇 년간 오남용 우려가 제기됐던 진통제와 식욕억제제는 각각 5% 이상 처방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는 50대(21%)가 가장 많이 의료용 마약을 처방받았고 40대(20%)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40대 이상 연령층에서 의료용 마약류 사용이 많은 건 건강검진이나 간단한 시술에 프로포폴 등 마취제가 많이 쓰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의료용 마약류는 이렇게 의료현장에서 수술 전 마취나 만성통증 관리를 위해 필수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남용하면 다른 마약류처럼 중독이나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사망까지 이를 가능성도 상존 합니다.
정부는 의료용 마약류가 안전하고 적정하게 쓰일 수 있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년 6월부터는 의사가 환자의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의무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투약 확인대상 성분 지정 등 하위법령도 조기 마련할 계획입니다.
의료용 마약 불법 유통 감시도 강화합니다.

녹취> 방문규 / 국무조정실장
"약 6억 건에 이르는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의 처방·투약 정보를 분석해 의료용 마약류의 불법 유통 감시를 강화하겠습니다."

의사가 식욕억제제나 진통제 등 과다 처방을 계속하면 처방금지 등 행정조치를 시행합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이와 함께 마약류 취급 정보를 안내해 안전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을 통해 의심사례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