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든 업종에 고용유지지원금 90%까지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모든 업종에 고용유지지원금 90%까지 지원

등록일 : 2020.03.25

유용화 앵커>
코로나19로 고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을 위해 정부가 고용유지지원금을 최대 90%까지 큰 폭으로 늘려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대상도 모든 업종으로 확대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코로나19에 대응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을 최대 90%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확정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현재 1천억 원 수준에서 4천억 원을 늘려 총 5천억 원 규모로 늘릴 예정이며 그 지원수준도 전 업종에 대해 한시적으로 대폭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정부는 특별고용지원업종의 기업에 대해서만 고용유지지원금을 90% 지원해 왔습니다.
이번 조치를 통해 중소기업 등 우선지원대상기업은 특별지원업종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선지원대상기업의 사업주는 고용유지를 위한 휴업휴직수당을 10%만 부담하게 됩니다.
기존 25%에서 15%p 줄어드는 겁니다.
이 지원금의 적용 시기는 다음 달 1일부터 6월 30일입니다.
지원금은 이 기간 실제로 고용을 유지하면서 수당을 지급한 사업주에게 5월부터 지급됩니다.
고용부는 이를 위해 예산을 천억 원에서 5천억 원으로 큰 폭 늘리고, 다음 달 중 고용보험법 시행령을 개정할 방침입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수출입 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긴급금융지원의 세부적인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전날 발표된 100조+α의 내용 중 하나로 정부는 보증 포함 신규대출 8조 7천억 원을 공급하고, 6개월 내 만기도래하는 11조 3천억 원 규모의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1년 연장해 주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4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