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순수 우리 기술'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순수 우리 기술'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등록일 : 2018.11.29

유용화 앵커>
오는 2021년을 목표로 개발 중인 누리호의 시험발사체가 성공적으로 발사됐습니다.

신경은 앵커>
순수 우리 기술로 이뤄낸 쾌거인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문기혁 기자.

문기혁 기자>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 나와 있습니다.

유용화 앵커>
네, 관심을 모았던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네요?

문기혁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발사는 우리 기술로 만든 75톤급 엔진의 실제 비행능력을 검증하는 과정이었는데요.
75톤급 엔진은 오는 2021년을 목표로 개발 중인 누리호의 핵심엔진입니다.
관건은 목표 연소시간 140초를 넘느냐였는데, 이를 넘어 151초까지 연소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대고도와 비행거리도 목표범위 안에 들었는데요.
하늘 높이 날아오른 시험발사체는 최대고도인 209km에 도달한 뒤, 나로우주센터에서 429km 거리의 제주 남동쪽 바다에 안전하게 떨어졌습니다.
실용위성을 궤도에 올릴 수 있는 75톤급 이상 액체엔진이 실제 비행에 성공한 건 세계 7번째인데요.
오늘 발사 성공의 의미를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이진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오늘 시험발사체를 통해 누리호 개발을 위한 기술적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발사체의 핵심기술이자 개발 난이도가 가장 높았던 75톤급 엔진은 오늘 발사를 통해 검증됐습니다."

정부는 외부전문가 등과 오늘 결과를 종합 분석, 평가해 한 달 후쯤 성공 여부를 최종 발표할 계획입니다.

신경은 앵커>
네, 그렇군요.
우리 독자기술로 개발한 우주 발사체의 핵심엔진을 처음으로 시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죠?

문기혁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오는 2021년을 목표로 한국형 우주발사체인 누리호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누리호는 1.5톤급 인공위성을 싣고, 지상 600~800km를 비행할 수 있는 3단 우주로켓으로 개발 중입니다.
특히, 지난 2013년 나로호 때는 로켓 1단부 핵심엔진을 러시아산으로 활용했는데, 이번에는 우리가 개발한 75톤급 엔진을 사용합니다.
순수 우리 힘만으로 우주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누리호와 시험발사체를 비교해보면요.
누리호는 1단에 75톤급 엔진 4기, 2단에는 1기가 장착되고, 3단은 7톤 엔진 1기로 구성돼 있는데요.
시험발사체는 75톤급 엔진 1기로 누리호의 2단부와 유사합니다.
실제 위성을 발사하는 발사체는 아니고, 75톤급 엔진의 실제 비행능력 등을 확인하기 위한, 이름 그대로 시험발사체인데요.
이번 발사에서 목표 연소시간과 비행거리, 고도 등에 도달한 만큼 누리호 개발을 향한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뗀 셈입니다.

유용화 앵커>
네, 그렇다면 앞으로 남은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문기혁 기자>
네, 앞으로 여러 가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만, 특히, 75톤급 엔진 4기를 하나로 묶는 1단부 제작이 큰 숙제입니다.
오늘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으로 총 3단부 중, 2단부는 검증을 한 셈이고, 3단부 7톤급 엔진도 사실상 검증했다고 보면 되거든요.
따라서 앞으로는 75톤급 엔진 4기를 묶어 300톤급 엔진으로 만드는 1단부 제작이 관건입니다.
이밖에도 누리호에 맞춘 서브시스템과 제2발사대 구축 등을 내년과 내후년까지 계속하게 되는데요.
(영상취재: 우효성 한성욱 / 영상편집: 정현정)
오는 2021년에 누리호 시험발사를 두 차례 진행하고, 이것까지 성공한다면 2022년에는 시험위성을 발사합니다.
정부는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오는 2030년에는 우리 힘으로 달 탐사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로우주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