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사회 전파 막아라···코로나 19 차단 총력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지역사회 전파 막아라···코로나 19 차단 총력

등록일 : 2020.02.18

김제영 앵커>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전파를 '막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런 일을 최일선에서 하고 있는 동네 보건소를 박선미 국민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영등포구 보건소 / 서울시 영등포구)
서울의 한 보건소.
얼마 전 입국한 주민이 방문했습니다.
공항에서도 열 체크를 했지만, 불안한 마음에 보건소를 다시 찾은 겁니다.

현장음>
"열 한 번 재보라니까, 열 한 번 재 보세요!"

보건소 입구에는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됐는데요.
들어오는 사람 한 명 한 명 체온을 확인합니다.

현장음>
"영역을 지정해 두면 최고온도와 최저온도를 센서가 감지해요. 파란색이 최저온도예요. 지나가는 분 빨간색으로 보이죠. 33~34도 이 정도 되는 거거든요. 색깔 지정도 돼서 지금은 하얗게 해놨는데 만약에 온도가 가장 높을 때 여기에는 지금 38도로 지정되어 있는데 이 정도 되면 하얗게 보이거든요."

열화상 카메라에 체온이 높게 나타나면 해외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 기침과 인후통 증상이 있는지 물어보고 선별 진료소로 안내합니다.
길바닥의 화살표를 따라가면 보건소 밖에 마련된 컨테이너, 선별 진료소로 갈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이라 안내판도 한글과 중국어로 두 가지로 표시돼 있습니다.
코로나 19 의심이 가는 사람을 위한 화장실도 따로 있습니다.

새로운 진단 시약 키트가 보급돼 선별 진료소가 설치된 보건소에서도 검사가 가능하고 확진자 판단도 더 빨리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신속 진단 검사는 현재 전국 124개 보건소와 50여 개 민간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데 결과는 6시간 안에 나오는데요.
이곳 1차 선별 진료소에는 하루 평균 35명이 찾고 있습니다.

현장음>
"해외 방문한 적 있는지 여쭤보고요. 둘 다 확인이 되면 2차 선별 진료소로 보내드리는 거고 해외를 다녀왔지만 증상이 없으면 개인적으로 위생 관리하며 지켜보라고 안내해드리고..."

영등포 보건소에는 1·2차 선별 진료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조에 5명씩 15명이 3교대로 휴일 없이 진단 검사와 진료를 하고 있는데 하얀색 전신 방호복 차림의 의료진 모습에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인터뷰> 조남주 / 영등포구 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
"의사, 간호사, 행정 인력이 밤 10시 이후로는 관내 선별 진료소와 연계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기자가 밀린다면 추가 인력을 투입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

중국인이 많이 사는 지역 중 한 곳인 영등포구의 보건소는 코로나 19의 예방과 지역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