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루마니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

정보와이드 930

한-루마니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

등록일 : 2008.09.12

이명박 대통령은 어제, 방한 중인 트라이안 바세스쿠 루마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의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데 합의했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도 이끌어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빈방한 중인 트라이안 바세스쿠 루마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구축하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양 정상은 지난 1990년 수교 이후 양국 관계의 발전을 평가한 뒤 양국 관계를 기존 `우호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단계 격상시키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에 서명했습니다.

두 나라 정상은 또 경제교류 확대를 위해 루마니아 사회기반시설(SOC) 구축과 에너지 및 IT(정보기술) 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대통령은 루마니아 정부가 추진중인 원자력 발전소와 항만 컨테이너부두 건설등 국책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바세스쿠 대통령은 이에대해 한국 기업의 루마니아 SOC사업 참여를 환영한다며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밖에 양 정상은 한반도와 흑해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기후변화, 에너지안보 및 유엔개혁 등 범세계적 이슈에 대해서도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루마니아는 지난해 1월 유럽연합(EU) 가입 이후 유럽의 물류, 유통, 생산의 요충지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