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아동·청소년 비만 부모가 교육

초등학생 10명 가운데 1명은 비만일 정도로 우리 어린이들의 비만이 심각한데요.

비만 탈출을 위해선 본인 스스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족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어머니의 도움으로 비만에서 해방된 한 초등학생을 만나봤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건이는 또래에 비해 체격이 좋은 건강한 아이입니다.

하지만 불과 1년전 만해도 건이는 친구들로부터 뚱뚱하다고 놀림을 받을 만큼 비만이 심각했습니다.

이런 건이가 정상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었던 것은 곁에서 혹독하리만큼 음식조절을 시킨 어머니의 공이 컸습니다.

건이가 그토록 좋아하던 피자와 햄버거는 가급적 먹이지 않았고, 가족들도 건이 중심으로 짜여진 채식 위주의 영양식단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건이의 식습관은 그렇게 서서히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몸무게가 줄면서 키가 10cm나 자랐고 맞는 바지가 없을 정도로 뚱뚱한 배는 홀쭉하게 들어갔습니다.

자신감이 붙으면서 성적도 올라갔습니다.

아동 청소년 비만은 90년대부터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자 학생의 경우 지난 1981년 1.4%에 머물렀던 비만율이 1988년 6.2%로 급증하더니, 97년 11%, 그리고 2007년 17%로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심각한 수준에 이른 아동 청소년의 비만을 줄이기 위해 학부모를 상대로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교육을 대대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자주 먹는 식품 전면에 열량을 표시를 해 계획적인 식습관을 갖도록 지도할 방침입니다.

아동 청소년 비만은 성인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 부모님들의 올바른 식습관 지도는 아이들의 성인병 예방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KTV 팽재용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43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