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육아부담, 여성취업 가장 큰 걸림돌"

모닝 와이드

"육아부담, 여성취업 가장 큰 걸림돌"

등록일 : 2010.12.03

한편 영아 보육시설 이용률이 최근 4년간 3배가 늘었지만, 육아부담이 여전히 여성취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나타났습니다.

또 최근 결혼하는 부부 10쌍 중 1쌍 이상이 국제결혼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이 취업의 가장 큰 장애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육아부담을 꼽았습니다.

김민서/ 서울 방배동

"애 낳고 나서가 어렵죠. 회사 다니면서 같이 애 키우기가..."

손은진/ 서울 삼성동

"육아 휴직 쓰기도 눈치 보이죠..."

영아 보육시설 이용률이 최근 4년간 3배가 늘었지만, 육아부담은 여전히 여성취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취업을 가로막는 요인 가운데 사회적 편견과 근로 불평등 같은 사회적 요인은 줄었지만, 육아부담은 지난 10년 새 약 20%포인트가 증가했습니다.

한편 지난 10년 간 안전사고에 의한 어린이 사망자는 크게 감소한 반면에, 아동 성폭력 신고건수는 1.7배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우리 사회의 취약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로, 결혼하는 10쌍 중 1쌍 이상이 국제결혼 부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 여가활동으로는 여행과 자기개발을 희망했지만, 현실에서는 주로 TV시청과 휴식, 가사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집계돼 현실과 차이를 보였습니다.

선호하는 여가활동은 자기개발과 문화예술관람, 스포츠 활동 등이 꼽혔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