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온차트, K-POP 우수성 알리는 데 큰 역할

모닝 와이드

가온차트, K-POP 우수성 알리는 데 큰 역할

등록일 : 2011.02.10

미국 빌보트 차트나 일본의 오리콘 차트처럼 우리나라에도 공인차트가 있습니다.

한국판 빌보드를 표방하며 1년전부터 서비스를 실시해 온 가온차트가 음악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취재했습니다.

대중가요 순위를 매겨놓은 온라인 음악차트, 가온차트입니다.

1년 전, 민관이 함께 만든 국내 최초의 공인차트입니다.

음반 판매와 온라인, 모바일 등 각 분야 순위가 음원사이트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주 발표됩니다.

정부는 여러 음악차트가 난립하는 상황에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가온차트를 미국 빌보드와 일본 오리콘 차트처럼 키우기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K-POP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중음악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지표로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이에 따라 일본어판을 필두로 가온차트 매거진을 해외에서 발간하고, 뉴미디어 시대에 발 맞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추진합니다.

가온차트의 실효성 확보는 여전히 정책적 과제입니다.

국내 공중파 3사를 제외한 케이블 TV 서너 곳에서만 가온 차트가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음악 산업계의 이해관계가 복잡해지고 있지만, 음원 유통구조의 개선과 대중음악의 인프라 지원에도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이날 열린 가온차트 시상식에선 슈퍼주니어가 최다 음반판매상, 미쓰에이가 최다 음원판매상, 강승윤이 신인상을 각각 수상했습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