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엑스포 안전 이상무 '마음껏 즐기세요'

문화소통 4.0

엑스포 안전 이상무 '마음껏 즐기세요'

등록일 : 2012.05.07

여수 엑스포 개막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3월 국제관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준비 기간 동안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이 때문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엑스포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여수소방서 음두호 서장을, 이연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네,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요즘 여수엑스포 때문에 굉장히 바쁘실텐데, 저희가 궁금한 게 많아서 이렇게 불쑥 찾아뵙게 됐습니다.

먼 길 내려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함께 가실까요.

여수엑스포 개최가 확정된 지 4년이 지났는데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는지 궁금합니다.

박람회가 다가옴에 따라 화재 예방과 공사장 안전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추진했습니다.

저희 소방서에서는 7명으로 구성된 박람회 기획단을 편성 운영하여 매월 전공과 유관기관 사전 회의를 통하여 공사장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해왔습니다.

특히 건축물 도면을 토대로 해서 직원들에게 도상교육 및 로드맵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시설물이 어느 정도 완성된 다음에는 이와 같은 박람회 대응 포켓용 매뉴얼을 제작을 해서 전체 여수직원 248명에게 배부를 해서 유사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보완작업을 계속 하겠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제관에서 지난 3월 화재가 발생했었죠.

국제관에는 알고 보니 100개국이 넘는 전시관이 있기 때문에 다른 전시관에 비해서 화재위험 노출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국제관을 위해서 특별한 대비책이 있으신가요?

이번 국제관 화재로 인해서 안전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하는 좋은 계기가 됐습니다.

이번 화재로 박람회 조직위에서는 CCTV 10개를 추가로 설치하였고 별도의 국제관만 흡연구역을 12개소를 지정했습니다.

이와 아울러 비상 소화 장치함을 임시로 5개소를 추가 설치했습니다.

또한 박람회 운영요원 1400명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공사감독관, 시공자, 안전관리자 등에 대해 특별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저희 여수소방서에서는 소방차 2대를 근접 배치했고 소방간부를 2명이 1개조로 해서 주간과 야간 순찰을 실시합니다.

또한 저희 여수 소방서 248명 전 직원을 현지 적응훈련을 통해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줬습니다.

이번 여수 엑스포 예상 관람객수가 천만 명이죠.

대규모 국제행사인데 부족한 소방인력과 장비는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그 사항을 구체적으로 조감도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조감도를 일단 보시면, 먼저 박람회 119 안전센터가 있습니다.

박람회 119안전센터는 박람회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소방과 관련된 지휘, 조정, 통제, 상황접수, 보고 전파, 유관기관과 은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메인컨트롤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국제관이 전체적으로 약 4만평이 되기 때문에 국제관에 별도로 인원 36명 차량 4대를 고정배치 하여 각 10개관을 순찰을 돌면서 화재위험요인을 제거할 것입니다.

이와 아울러 저희 여수소방서에 바다에서 화재가 일어나면 불을 끌 수 있는 소방정이 한 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방정도 똑같이 화재가 발생하면 출동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태세가 되어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외부에서 귀빈들이 들어오시면 숙박을 하는 곳에 별도로 차량과 인원을 고정 배치해서 박람회장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루즈선이 정박하는 여객선 터미널로부터 별도의 외곽으로 하여 4개 노선 순찰을 실시하고 별도옥외 환승주차장에 저희 차량과 인원을 배치해서 박람회장을 찾으시는 모든 관람객들에게 안전에 대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박람회장 곳곳에 안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네요.

덕분에 관광객들이 마음을 놓고 박람회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엑스포 안전에 대비해서 다른 유관기관들과 합동훈련이 몇 차례 있었죠.

엑스포 기간동안 다른 유관기관들과 합동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 건가요?

네, 지난 4월 27일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테러발생을 가상한 재난대응전국안전항공훈련이 박람회 조직위, 시, 군, 경, 17개 기관 합동으로 대규모 훈련을 했습니다.

또한 박람회장 내외 다중이용시설 등 98개소에 대해서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5월4일까지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이와 아울러 박람회 조직위를 중심으로 해서 유관기관 공조체제를 돈독히 해서 추후라도 언제라도 필요하다면 수시로 훈련을 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엑스포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당부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5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여수세계 박람회의 모든 준비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저희 전남소방본부 2035명 전 직원은 소방역량을 결집하여 성공적이고 안전한 여수세계박람회가 되도록 총력 지원을 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여수를 꼭 방문하셔서 박람회장도 관람하시고 인근에 있는 오동도, 진남관, 돌산대교, 향일함, 거문도, 금오도에 대한 볼거리와 남도 음식에 대한 먹을거리 그리고 정을 듬뿍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안전은 119가 책임지겠습니다!

바쁘신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