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계빚 937조원 사상최대···증가율은 둔화

굿모닝 투데이

가계빚 937조원 사상최대···증가율은 둔화

등록일 : 2012.11.23

올해 3분기 가계빚이 937조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또 갈아치웠습니다.

다만 집값 급락의 영향으로 은행권 주택대출이 줄면서, 증가폭은 다소 줄었습니다.

표윤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3분기 가계빚이 937조5천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전분기보다 가계대출은 12조1천억 원, 카드 등 신용판매는 1조5천억 원이 늘어, 모두 13조6천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가계빚이 역대 최대치지만 다행히 증가폭이 줄어들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율은 5.6%까지 낮아졌습니다.

이렇게 가계빚이 늘어나는 속도가 더뎌진 데는, 주택 가격의 급락이 한 몫을 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주택대출 증가액이 은행권에선 전분기의 3분의 1 이하로 떨어졌고, 비은행권에선 반토막 났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저금리 기조에 고정금리 주택대출인 적격대출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산유동회사 등 기타 금융기관의 대출은 9조4천억 원이나 늘었습니다.

이준협 연구위원/현대경제연구원

"이것 자체로 질이 떨어진 것은 아니지만 잠재적으로 자산유동화회사가 고수익·고위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향후 부실화되는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분기 소비 부진으로 감소했던 카드와 할부 등 신용구매는, 3분기 여름휴가와 추석 명절이라는 계절적 호재로 1조5천억 원 증가했습니다.

가계빚 증가세는 더뎌졌지만, 고금리 고위험 대출로 몰리는 '풍선효과'로 건전성은 악화되고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