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위협 상존···북한, 서북도서 기습강점 훈련

굿모닝 투데이

위협 상존···북한, 서북도서 기습강점 훈련

등록일 : 2012.11.23

지금도 연평도를 중심으로 한 서북도서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서북도서를 둘러싼 남북간의 긴장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군 당국은 최근 북한이 서북도서를 기습 점령하는 시나리오를 완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북한군은 올해 들어 서해안에서 대규모 상륙훈련을 반복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공기부양정 70척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기지를 올해 초 완성했고 공격헬기 50여 대를 전진 배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서북도서에 대한 도발 가능성이 여전히 상존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욱 연구위원 / 한국국방안보포럼

"서해5도지역 자체가 자신들을 향한  비수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계속적인 훈련을 통해서 긴장을 강화하고 자국군의 준비태세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북한의 판단이고 앞으로의 행동일 겁니다."

우리 군 역시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대규모 서북도서 전력 증강사업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포격도발을 막기 위한 K-9자주포를 늘리고 공기부양정 침투에 대비한 코브라 공격헬기도 실전 배치했습니다.

또 지난해 6월 서북도서방위사령부를 창설해 해병대 6여단 등에 1000여 명을 추가 배치하는 등 병력을 증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평도 포격도발이 일어난 지 2년.

하지만 서북도서 일대는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으로 팽팽한 긴장감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