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선 없는 노면전차' 2015년 실용화

유럽이나 미국에 여행을 가면 허공에 전선을 가설하지 않고도 전차가 자동차와 함께 도로를 달리는 모습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충전식 노면전차를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도에 강석민 기자입니다.

휘장을 내리자, 국내 첫 무가선 트램이 우아한 자태를 뽐내며 선로 위를 미끄러지듯 등장합니다.

도로 위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움직이는 노면전차인 무가선 트램은 세계 최대 용량의 전지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25km 이상 주행할 수 있습니다.

시승 결과 쇳소리가 나는 지하철과 달리, 소음이 거의 나지 않습니다.

또한 계단이 있는 버스와는 달리 차체 바닥이 지면에서 35cm 이하 높이라서 유모차나 휠체어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무가선 트램은 별도의 역사 없이 간단한 이정표만으로도 운행이 가능하고 건설비도 고가 경정철의 50%만으로도 구축이 가능합니다.

전세계 150여 개 도시에서 운영 중인 기존 방식의 트램과 달리, 고압 가선이 없어 도시 미관에도 좋습니다.

장영규 상무/ 현대로템

“선로의 영향이 없이 무가선으로 25km를 달릴 수 있도록 계획되고 준비된 차입니다. 친환경적으로 도로측면에서 유리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정차할 때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할 수 있으며, 급커브에서도 운행이 가능해 도심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홍순만 원장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내년부터는 무선으로 급전을 받아 가는 방식으로 내년초에는 테스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가선 트램은 오송 전용시험선에서 2015년 말까지 6만km 시험 주행을 거친 뒤 전국적으로 실용화할 계획으로, 대구와 부산에 가장 먼저 설치될 예정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