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핵공격 징후 있으면 선제타격"

굿모닝 투데이

"북한 핵공격 징후 있으면 선제타격"

등록일 : 2013.02.07

정승조 합참의장은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할 확실한 징후가 있을 경우 선제타격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임박한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수소폭탄에 이르기 위한 이전 단계의 핵실험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도에 이지수 기자입니다.

정승조 합참의장이 북한이 수소폭탄 전 단계의 핵실험을 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정 의장은 "완전한 수소폭탄에 이르기 전 단계로, 위력이 증강된 단계를 시험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핵실험 유형과 관련해서는 "플루토늄보다 센 고농축 우라늄탄을 사용할 수도 있고 두 가지를 동시에 하는 방안도 추정하면서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남한에 핵무기를 쏠 징후가 있을 경우 전쟁을 감수하고서라도 선제타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 의장은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확실하게 보일때는 그것을 맞고 전쟁을 하는 것보다는 제거하고 전쟁을 하는 게 낫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 군은 풍계리 핵실험장 등 북한의 후방을 감시하기 위해 독자적인 군사용 정찰위성 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 3호'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군사용 정찰위성의 해상도는 사람과 차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0.1m 정도지만 아리랑 3호는 0.7m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인균 대표 / 자주국방네트워크

"적의 움직임을 탐지하기 위해서는 60cm 이하의 해상도를 가져야 됩니다. 그래서 우리도 독자적으로 그런 정도의 과학 위성이나 레이더위성을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공군은 정지궤도에서 열감지 적외선 센서로 북한 미사일을 탐지하는 조기경보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