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어린이집 '도서관데이'…책들과 함께 성장해요

위클리 국민리포트

어린이집 '도서관데이'…책들과 함께 성장해요

등록일 : 2016.05.09

앵커>
기획취재 행복 어린이집 순서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고 책과 친해지길 원하는 부모의 마음 한결같겠죠.
매주 한 차례 동네도서관을 찾아가 책과 함께 하는 어린이집이 있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김희진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사내용]
현장음>
"책에는 주소가 있어요. 이거는 책 이름이고 책 주소 집을 찾아 줘야해요."
서울의 한 작은 도서관.
아이들이 올망졸망 모여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유아들에게 다소 어렵게느껴질 만한 도서목록과 번호지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얘기해줍니다.
이어서 그림책 시간.
아이들은 반짝반짝 눈을 빛내며 선생님이 읽어주는 책 속으로 빠져듭니다.
함께 책을 읽은 후엔 그림도 그리고 나만의 책을 만들어 봅니다.
오늘은 ‘봄’이라는 주제로 꽃도 그리고 엄마의 모습도 그려봅니다.
현장음> 최민채 / 5세
"내가 만들었어요"
이 어린이집은 매주 한 번씩 도서관을 방문해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책과 더욱 가까워지는 도서관데이 프로그램은 4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옥 교사 / 동우어린이나라어린이집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어야만 커서도 독서활동을 많이 하게 되잖아요. 일단 책을 읽어주고, 책 속의 주인공에 관련된 독후활동을 같이 하거든요."
아무렇게나 책을 빼놓고 뛰어다니던 아이들도 한 번 두 번 수업을 받으면서 도서관에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공공질서도 익히게 됩니다.
인터뷰> 김인희 / 자원활동가
"도서관에 오면 재밌잖아요. 넓고…그래서 막 뛰어다니고… 키즈카페? 그 정도로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엄마하고 자주 다니는… 그런데 그렇게 하면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안 된다라는 거…"
매주 도서관에서 새로운 책을 만나면서 책에 더 관심을 갖는 아이들의 변화에 학부모들도 만족해합니다.
인터뷰> 류희원 / 서울 서대문구
"아이들이 집에서 더 책을 보는 것 같아요. 갔다 오고 나면 혼자서 또 책도 펼쳐보고 '엄마 이 책이 이런 내용이었어'라고 얘기해줘서 이 프로그램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도서관데이 프로그램는 아이들과 학부모의 반응이 좋아 매년 참여하는 어린이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자신을 키운 것이 ‘동네의 도서관’이라고 했습니다.
다양한 책 세상을 만나는 도서관데이가 자라나는 아이들의 꿈을 안고 쑥쑥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희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