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능성 도시 텃밭 "이렇게 가꾸세요“
앵커>
주말 농장 같은 텃밭이 인기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작물 선택부터 재배요령까지 어려운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런 초보 도시농군은 농촌진흥청이 제시한 10가지의 기능성텃밭 모델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용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봄비가 땅을 촉촉히 적셔 모종을 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날 풍물패의 흥겨운 길놀이의 환영을 받으며 도시 농부 가족들이 텃밭으로 모여듭니다.
인터뷰> 김온유 / 서울시 은평구
"채소를 심으니까 기분이 너무 좋아요."
규모는 작지만 텃밭도 농사일이어서 채소 선택에서부터 어려운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이 곳은 이런 고민과 걱정을 덜어줍니다
가지와 토마토 상추 등 갖가지 색이 살아 있는 '알록달록 텃밭'.채소 재배 위주인 '샐러드 텃밭', 고기 바비큐에 어울리는 '바비큐 텃밭', 고혈압, 암,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 텃밭, '다이어트 텃밭', '학습용 텃밭' 10가지 기능성 모델이 초보농부들을 기다립니다.
인터뷰> 오기영 회장 / 도시농업전문가회
"암하고 당뇨에 좋은 작물들을 재배함으로써 은평구민들은 아마 서울에서 제일 건강한 국민이 되지 않을까…"
도시 농부 가족들은 모종을 나눠받고 농업전문가의 지도로 기능성 텃밭 농사에 나섭니다.
10가지 유형의 재배 과정을 거쳐 그 결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 모델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실험이 시작된 겁니다.
인터뷰> 문대상 대표 / S&Y 도농나눔공동체
"이 텃밭은 지역주민의 힐링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이번에 특히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한 기능성 재배를 통해서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힐링을 위해서 아주 유용하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민간 도시농업전문가들의 활동이 활발한 서울 은평구에서 시작된 기능성 텃밭은 광주 서구에도 조성됩니다.
텃밭 재배 과정은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돼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 공개됩니다.
인터뷰> 유은하 농업연구원 /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다양한 기능성 텃밭 모델을 시민들이 직접 재배함으로써 단순한 식물이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거나, 학습용으로 도움이 되거나, 향이라든지 색깔을 활용 할 수 있는 텃밭의 기능성을 직접 시민들이 활용 할 수 있는데까지…"
서울에서만 2천여 곳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있는 도시 텃밭도 이제 단지 싱싱한 채소를 재배하고 맛보는 즐거움에 전문성과 기능성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용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