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소년 10명 중 3명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청소년 10명 중 3명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등록일 : 2016.05.15

앵커>
우리국민의 인터넷 중독율은 낮아지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율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심각한데요.
정부가 범부처 차원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금단현상까지 겪는 스마트폰 중독.
기기를 이용하는 청소년 10명 중 3명이 스마트폰 중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해 스마트폰과 인터넷 이용자 1만8천5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전체 이용자의 16%, 청소년 이용자 가운데는 28%가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못할 때 금단현상을 보이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고위험군은 0.4%포인트, 잠재적위험군은 1.6%포인트 각각 늘었습니다.
고위험군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금단과 내성, 일상생활 장애 등 3가지 증상을 모두 보이는 경우에 해당하며, 한두가지 증상에 해당되면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반면, 인터넷 의존도는 스마트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심각했습니다.
고위험군과 잠재적위험군이 각각 1.2%와 5.6%였는데, 청소년의 경우 성인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취약함을 보였습니다.
올해 조사에선 3~9세 유-아동의 스마트폰 의존도와 출퇴근 시 성인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조사 결과 유아와 아동인 자녀가 스마트폰을 과다사용하느냐는 물음에 양육자의 38%가 '그렇다'고 답했고, 그중 절반의 응답자는 자녀의 정서 발달을 우려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직장인의 경우 출퇴근 시 63.3%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9개 부처 합동으로 '스마트폰-인터넷 바른 사용 지원 종합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유아와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체험형 예방교육을 강화하고,고령층과 성인을 위한 예방교육 프로그램도 확충합니다.
아울러 예방교육 성과관리 체계와 실적통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해 운영할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