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시원한 여름나기'…독거노인에 냉방용품 지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시원한 여름나기'…독거노인에 냉방용품 지원

등록일 : 2016.05.25

앵커>
지난 주말 수도권에 폭염특보가 내려지는 등 예년보다 더위가 일찍 찾아왔는데요.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무더위에 취약한 독거 노인들에게 냉방용품이 전달됐습니다.
이소희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폭염특보 발령일수는 10.1일.
재작년보다 3일 가량이나 늘었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무더위에 더 취약한데다 독거노인의 경우 냉방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돌봄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스탠딩>이소희 기자/ssohee215@korea.kr
"지난해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 11명 중 7명이 65세 이상 고령자였습니다. 특히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독거노인 분들을 돕기 위해 정부가 나섰습니다."
서울의 한 복지관에서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의 일환으로 냉방용품 전달식이 진행됐습니다.
민간기업의 후원을 받아 생활관리사와 자원봉사자들은 하루종일 독거노인 100가구에 냉방용품을 전했습니다.
강동구의 한 지하방.
고운 얼굴의 할머니가 봉사자들을 반깁니다.
더위와 습기에 열악한 방이지만 손바닥만한 선풍기 외에는 냉방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고마운 발걸음에 할머니의 얼굴에는 화색이 돕니다.
인터뷰>백현숙/서울 강동구
"새로 교체할 수 없으니까 작은 선풍기 쓰는데 이렇게 큰 걸 주시니까 밖에 나갔다 들어오면 덥잖아요. 나갔다 와서 틀어놓으면 시원하고 좋죠."
일주일에 한 번씩 할머니댁을 방문하는 생활관리사는 식사는 잘 하셨는지 안부부터 챙깁니다.
싱크>"혼자 이렇게 식사하실 때 국이랑 끓여드셔야 되는데 혼자 잘 드셨어요?"
싱크>"나 먹고 싶을 때 먹으니까"
싱크>"김치 하나라도 그렇게"
생활관리사들은 너무 덥거나 추울 때는 거의 매일 안부전화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최은희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어르신들이 여름에는 너무너무 덥고 힘들어하세요. 그래서 저희가 방문을 해서 시원한 곳으로 경로당이나 복지관으로 오실 수 있도록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냉방용품을 지원한 기업 직원들도 봉사활동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돌아야 할 가구들이 오후까지 빽빽히 잡혀 있지만 외로운 노인분들을 돕는 마음은 뿌듯합니다.
인터뷰>한송이/자원봉사자
"비는 오지만 독거노인 분들이 선풍기를 전달받으시면서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되게 뿌듯하고요. 오늘 하루 전달하면서 식사도 같이 할 예정인데 즐거운 마음으로 봉사활동하겠습니다. 봉사활동 파이팅!"
독거 어르신들이 여름을 잘 날 수 있도록 6월 안에 전국 지자체에서 냉방용품 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생활관리사들은 혹서기 등 위험시기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수시로 안전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