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방재정개혁 해법 찾아라"…국민대토론회 개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지방재정개혁 해법 찾아라"…국민대토론회 개최

등록일 : 2016.06.27

앵커>
정부가 지방재정개혁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국민대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군 조정교부금 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는데요.
김성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열띤 토론이 진행되는 이 곳은 지방재정개혁 국민대토론회장입니다.
정부가 지난 5월 지방재정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시·군 조정교부금 제도개선의 취지와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싱크>홍윤식 / 행정자치부 장관
"정부는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기준에 있어 재정력 비중을 확대하고 불교부단체 우선 배분 특례를 폐지하여 재정조정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시·군 조정교부금제도는 도가 해당 시·군의 재정격차 해소를 위해 도세의 27%를 인구와 징수실적, 재정력 기준에 따라 배분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도입 취지와 다르게 시·군 조정교부금제도는 현행 배분 기준의 80% 가 인구와 징수실적으로 재정여건이 좋은 자치단체에 더 많이배분돼 법 취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지방교부세가 배분되지 않은 수원, 성남 등 6개 시에 조정교부금을 우선 배분하는 특례운영으로 재원배분의 왜곡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녹취>곽채기 /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특정 도가 산하 시·군을 대상으로 해서 조정교부금 재원을 어떻게 배분하느냐 하는 것은 역내에 시·군 상호간의 재정력 형평화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타 시·도에 배분될 수 있는 지방교부세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토론회에서는 시·군 조정교부금 제도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세원이양과 재정이전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녹취>김덕준 / 충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세원을 이양하는 방법은 특정한 세목을 지방세로 이양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고 재정 이전과 관련해서는 지방교부세가 이와 관련해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정부는 시·군 조정교부금의 제도 운영 개선을 위해 우선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기준 가운데 재정력지수 반영비중을 높이고 징수실적 비중을 낮추기로 했습니다.
또 보통교부세 불교부단체에 대한 우선배분 특례조항도 폐지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 간 재정격차를 완화하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