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방공기업 경영성적표 공개…도시개발공사 '우수'

KTV 830 (2016~2018년 제작)

지방공기업 경영성적표 공개…도시개발공사 '우수'

등록일 : 2016.08.12

앵커>
행정자치부가 지방공기업 정책위원회를 열고, 전국 340개 지방 공기업의.. 지난해 경영평가를 확정했습니다.
점수가 낮은 단체에는, 경영개선 명령을 내릴 계획입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전국 340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평점은 84.9점.
2014년 85.31점보다 0.41점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가대상 지방공기업 중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은 곳은 35개였고, 대구 달성군 시설관리공단 등 14곳은 '마' 등급에 그쳤습니다.
메르스 사태로 인한 승객 감소와 안전사고, 인사채용 비리가 발생한 도시철도공사의 7개 기관은 평점이 하락해 '가' 등급을 한 곳도 받지 못했습니다.
반면, 부동산경기 활성화 등으로 매각실적이 증가한 도시개발공사 15개 기관은 평점이 다소 상승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매출액이 148% 증가한 광주 도시공사는 최상위 기관으로 선정됐고, 전북개발공사는 공공임대아파트 100% 분양 성과로 '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싱크> 김현기 행정자치부 지방재정세제실장
"15개 도시개발공사는 전년도 부동산 경기 활성화 유행에 따라 매각 실적이 호전되고, 부채비율 감소 등 전반적으로 재무 성과가 크게 개선됐습니다.“
이번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7개 유형별로 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정책 준수 등 30여 개 세부지표를 평가했습니다.
경영평가는 고용안정, 안전관리, 청년고용 창출 등 정부 정책 지표를 개선해 변화된 내용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임금피크제 도입 순위에 따라 가산점 1점을 부여했고, 도입하지 않은 기관은 2점을 감점해 평가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지방공사, 공단 임직원의 평가급을 차등지급하고, 최하위 등급을 받은 기관의 임직원은 연봉을 최대 10% 삭감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하위평가를 받은 기관 중 경영진단 대상기관을 선정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사업규모 축소 등 경영개선명령을 내릴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