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진해운 사태 '혼란 최소화'…범정부 TF 구성

KTV 뉴스 (10시)

한진해운 사태 '혼란 최소화'…범정부 TF 구성

등록일 : 2016.09.05

앵커>
정부가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합동대책 TF를 구성했습니다.
정부는 수출화물 운송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각국에 협조를 요청하고, 선적 대기 중인 물량에 대해 대체 선박을 추가 투입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원 방안 등을 검토하기 위한 대책회의가 열렸습니다.
정부는 각 부처별로 운영해온 비상대응반을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등 9개 관련 부처의 합동대책T/F로 확대 개편하고,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우선 국내 수출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적된 화물의 조기 하역조치와 노선배치 확대 필요성을 점검했습니다.
특히 이미 운반되고 있는 수출 화물들이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 하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보고 세계 각국에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싱크>김영석 / 해양수산부 장관
"재외공관과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현지 대응팀을 구성했고, 한진해운 선박들이 조속히 입항하여 화물을 하역할 수 있도록 상대국의 정부, 터미널 등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 한진해운 선박이 외국에서 압류되는 사태를 최소화하기 위해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를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선적 대기 중인 물량에 대한 대책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2일부터 인천-베트남 항로에 대체 선박 1척을 투입한 데 이어, 조속한 시일 내 추가로 선박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싱크>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미주노선에 4척, 유럽노선에 9척을 추가 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동남아 등 연근해 노선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선박을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물류 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실물 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현장 피해상황과 대응 현황 등을 일일 단위로 점검하는 등 업계의 피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관세청은 화물업계와 24시간 핫라인을 구축하는 한편 수출입 화물이 원활하게 통관될 수 있도록 통관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