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정건전화법 제정안 국무회의 통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재정건전화법 제정안 국무회의 통과

등록일 : 2016.10.25

앵커>
제47회 국무회의가 오늘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습니다.
회의에서는 재정건전화법 등 45건의 안건이 심의 의결됐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오늘 국무회의를 통과한 재정건전화법 제정안은 국내총생산 대비 국가 채무비율을 45% 이하로 유지하도록 한 법안입니다.
재정준칙을 도입하고, 사회보험 건전화 관리 체계를 세우는 등 재정건전성 관리를 위한 법적 틀 구축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정 총량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재정준칙 도입이 법제화됐습니다.
페이고 제도를 통해 재정부담이 다른 법률안을 제출할 때 반드시 비용추계서와 재원조달방안을 첨부하도록 했습니다.
또 중앙과 지방정부, 공공기관별 재정건전화계획을 세워 운용하도록 했고, 장기 재정전망의 시행주기, 절차 등을 하나로 맞춰 사회보험별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모자보건법 일부개정 법률안도 통과됐습니다.
개정안에 따라 산후조리원 이용 중 임산부나 영유아가 사망했거나 피해를 본 경우, 또 집단감염병이 발병하면 영업 정지 명령과 폐쇄명령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편,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단합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정부와 기업, 노동계가 비상한 각오로 합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상생과 양보의 자세를 보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SYNC> 황교안 / 국무총리
"기업은 어렵더라도 투자확대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노동계는 청년들의 고용절벽과 중소협력업체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상생과 양보의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또 기재부 등 관계부처에 대내외 위험요인에 대비하고, 경기회생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