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창올림픽 '테스트 대회'…경기장 맞춤형 기상정보 제공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평창올림픽 '테스트 대회'…경기장 맞춤형 기상정보 제공

등록일 : 2016.11.10

앵커>
스키와 같은 동계올림픽 종목은 기상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마련인데요,
기상청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앞서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테스트이벤트 대회에 기상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풍향과 풍속 등 기상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스키와 스키점프 등 설상 경기.
바람 상태에 따라 선수 안전을 위해 경기가 중단되기도 합니다.
경기 종목 특성상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동계올림픽.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요건 중 하나를 날씨라 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기상청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앞서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테스트이벤트 대회’ 때 기상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경기장과 경기장 내 주요 지점에 대한 기상 관측 자료와 예보 자료가 제공됩니다.
이시용 / 기상청 관측기반국 정보통신기술과장
"지점을 조회하면 그쪽 지역에 대해서 시간대별 1분 단위로 볼 수 있고 10분이나 1시간 단위로도 지정해서 관측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경기장에 마련된 자동기상관측장비와 통합센서를 통해 수집한 12개 경기장별 기상 관측과 예보 자료는 올림픽조직위원회가 대회를 운영하는 데는 물론이고,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단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용 / 기상청 관측기반국 정보통신기술과장
"이번 테스트이벤트의 기상정보서비스를 통해서 보완할 점이나 개선할 점, 조직위의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2018년 평창올림픽에 대한 기상정보서비스는 완벽을 추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성화봉송 구간과 영동고속도로의 실시간 기상정보 등 대회에 특화된 정보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정지예 / jjy6012@korea.kr
동계올림픽은 날씨올림픽으로 불릴 정도로 날씨는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데요.
맞춤형 기상정보서비스로 보다 완성도 있는 평창동계올림픽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