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카자흐 정상회담…FTA 조기 추진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카자흐 정상회담…FTA 조기 추진

등록일 : 2016.11.10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청와대에서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나라는 한국과 유라시아 경제연합 간 FTA 체결 협상을 조기에 개시하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기 위한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공동선언에서 양국은 한국과 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간 FTA 협상을 개시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EAEU는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러시아와 벨라루스, 키르키즈스탄 등 5개 나라로 구성돼 있으며 총인구 1억 8천만 명, 국내총생산 1조 6천억 달러 규모의 경제공동체입니다.
다음 달 개최되는 EAEU 최고이사회 의장국인 카자흐스탄은 공동선언에서 한·EAEU FTA 협상 개시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한·EAEU FTA 체결 시 한국은 0.23%, 카자흐스탄은 1.06%의 GDP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양측은 또 물을 사용하지 않고 석탄에서 다량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우리의 건식선별기술을 카자흐스탄 석탄광산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는 내년 카자흐스탄의 '아스티나 엑스포'를 계기로 에너지신산업과 위생 매립장 건설 등 협력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양국은 정상회담을 계기로 교역·투자, 인프라·물류 분야 등을 중심으로 10건의 MOU를 체결했습니다.
한편, 두 정상은 공동선언에서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북핵 문제 대응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