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형 바이러스, 기존 백신으로 방어 가능"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A형 바이러스, 기존 백신으로 방어 가능"

등록일 : 2017.02.13

앵커>
7년 만에 국내에서 A형 구제역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기존 백신 효과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백신이 A형 바이러스에 방어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국내에서 7년 만에 발생한 A형 구제역 바이러스에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백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방역당국이 판단했습니다.
당국에 따르면 연천에서 확인된 A형 바이러스는 지난해 미얀마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와 유전자가 99.7% 일치했습니다.
국내 소에 접종하고 있는 O+A형 백신의 A형 균주와 염기 서열상 거의 동일해 기존 백신으로도 방어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싱크> 이준원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 보고서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 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백신이 금번 발생한 바이러스의 방어에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동안 사용했던 국내 보유 백신이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이 백신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백신 수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O+A형 백신 재고량은 99만 마리분이고 이달 말 160만 마리분이 수입예정으로 돼있어 매달 평균 백신소요량이 약 60만 마리분인 점을 고려할 때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향후 A형 구제역 바이러스가 추가로 발생할 상황에 대비해 영국 백신 제조사에 기존에 계약된 물량을 앞당겨 들여오는 방안과 추가 물량을 더 수입하는 방안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방역당국은 또 그동안 O형 백신만 접종한 돼지에 A형 구제역이 전파되지 않도록 소와 돼지 전용 도축장을 지정하고 사료 운반차량을 분리 운영하는 등 연천 지역의 방역 조치를 강화했습니다.
아울러 충북 보은에서 여섯 번째 구제역이 확인됨에 따라 발생 시도의 소, 돼지 등 우제류의 타지역 반출 금지 기간을 오는 19일까지 연장했습니다.
한편 지난 8일부터 전국 283만 마리 소에 대해 실시한 일제 백신 접종은 내일 중 제주도를 끝으로 모두 마칠 예정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