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은, 경제성장률 2.6%로 상향…"성장세 다소 확대"

KTV 830 (2016~2018년 제작)

한은, 경제성장률 2.6%로 상향…"성장세 다소 확대"

등록일 : 2017.04.14

앵커>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늘면서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데요.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올렸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렸습니다.
한국은행은 국내외 여건변화 등을 고려해, 올해 경제성장률은 2.6%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 전망치 2.5%에서 0.1%p 상향 조정했는데 한은이 성장률 전망치를 올린 것은 지난 2014년 4월 이후 3년 만입니다.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확대되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녹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수출과 투자 호조에 힘입어서 금년 1사분기 GDP 성장률이 지난해 4분기에 비해 상당폭 높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심리 개선 등에 힘입어 민간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또 설비투자가 지난해 마이너스에서 올해 6.3%로 크게 반등하고 상품수출 증가율은 3.3%로 작년보다 1.1%p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녹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앞으로 국내 경제는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변화, 그리고 지정학적 리스크라고 하는 제약요인이 있으나 글로벌 경기 회복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 높은 대외 불확실성은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은은 세계수요의 회복 등에 힘입어 수출이 개선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고 내년 경제성장률이 2.9%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한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