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불공정 하도급거래 손본다… 기술 가로채면 10배 배상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불공정 하도급거래 손본다… 기술 가로채면 10배 배상

등록일 : 2017.12.28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없는 상황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비유적으로 표현하는데요, 기울어진 운동장을 되돌리기 위해 정부가 하도급 분야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용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수십 년 동안 경제 성장의 열매가 대기업에 집중돼 대중소기업의 양극화가 심해졌습니다.
또 이로 인한 힘의 불균형으로 불공정한 거래조건에 따른 중소기업의 피해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를 막기 위한 하도급거래 공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우선 기술유용행위와 관련해 전속고발제를 폐지해 피해 하도급 업체가 직접 고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손해배상 범위도 현행 3배 이내에서 10배 이내로 확대되고, 원사업자가 하도급 업체의 기술수출을 제한하는 행위도 위법행위로 명시됩니다.
보복행위 등 법위반 금액 산정이 곤란한 경우 부과하는 정액과징금 상한액을 5억 원에서 10억 원 상향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보복행위도 3배 손해배상의 대상이 되도록 했습니다.
또 원칙적 고발대상에 부당위탁취소, 부당반품도 추가하고, 위반 책임있는 개인에 대해 퇴직하더라도 적극 고발할 예정입니다.
공정위는 이와 함께 정당한 사유 없이 자신과만 거래하도록 하는 전속거래 강요행위를 금지하고, 공시대상 기업집단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방침입니다.
자율적인 상생협력모델 확산을 통해 공정거래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대기업이 1차 협력사와 맺은 하도급 결제조건을 반드시 공시하도록 했습니다.
또 중견기업에 대해서는 완화된 공정거래협약 평가 기준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