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핵·미사일 실험중단' 선언...오늘 3차 남북 실무회담 개최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핵·미사일 실험중단' 선언...오늘 3차 남북 실무회담 개최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4.23

북한이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나흘 앞으로 다가온 2018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북은 오늘 북측 지역인 판문각에서 3차 실무회담을 열고 의전과 경호 등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논의도 이어갔는데요.
관련 내용,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여기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2.
북한은 그동안 추구해 오던 것이 핵·경제 병진 노선에서 경제 건설로 노선전환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북한이 개혁, 개방의 길로 나서는 걸까요?

3.
북한이 폐기를 선언한 ‘풍계리 핵실험장’은 어떤 상징성을 가진 곳이고, 또 폐기가 된다면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됩니까?

4.
북한의 이 같은 움직임에 청와대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비핵화와 관련한 ‘큰 틀’에서의 합의에는 어느 정도 근접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5.
이런 가운데 국방부가 오늘 대북확성기 방송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남북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군이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면서 사상 최초의 ‘선제조치 정상회담’이라는 의미도 더해졌습니다.
이번 조치,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6.
한편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내비치면서도 북한의 비핵화를 결론 내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완전한 비핵화’ 에 대한 압박을 이어 가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을까요?

7.
한편 북한은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동시적, 단계적 조치를 공론화 했습니다.
나흘 뒤 열릴 남북정상회담에서는 이 같은 북미 간에 입장차를 얼마나 좁히느냐가 최대 관건이 될 것 같은데요?

8.
한편 중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실험중단에 비핵화를 향한 큰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하며 미국이 이제 성의를 보일 차례라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9.
2018 남북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실무진들의 막판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오늘 3차 실무회담을 통해 그간 논의되던 사안들의 최종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죠?

10.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첫 만남부터 전 세계에 생중계 됩니다.
이에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어떤 방남 경로로 이동할지가 관심인데요.
최종적으로 어떻게 조율 될까요?

11.
회담 달일 두 정상의 대면 시점과 방식, 또 리설주 여사의 동행여부도 관심사인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12.
만약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통 큰 합의가 이뤄진다면, 공동 기자회견도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13.
문대통령은 오늘 열린 수보회의에서 정치권도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을 멈춰달라고 요청하며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다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를 했는데요, 앞으로 남은기간 동안 우리에게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요?

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수보회의와 국무회의를 제외한 일정은 따로 잡지 않고 정상회담 전략 수립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이번 한 주는 남북정상회담이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길 국민 모두가 하나 된 마음으로 응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