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판문점 선언 이행 가능성 대단히 높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판문점 선언 이행 가능성 대단히 높아"

등록일 : 2018.05.02

판문점선언 발표 이후 비핵화 진전과 남북 협력 사업 등 후속 준비가 한창인데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오늘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 선언 이행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유림 기자가 전합니다.
4.27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후 처음 열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기자간담회.
조 장관은 남북관계가 한반도 비핵화로 가는 길잡이 역할을 했다며 이번 회담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녹취>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한반도 비핵화가 진전을 이룸으로써 남북관계가 더 함께 나갈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돼 나가는 본격적인 시작이 되었다 볼 수 있겠습니다."
조 장관은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곧 있을 북미정상회담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회담의 합의문인 '판문점 선언'의 이행 가능성에 대해서는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과거 합의들과 비교했을 때 남과 북, 미국 등 관련국들의 리더십에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녹취> 조명균 / 통일부 장관
"기본적으로 이러한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 필요성에 있어서, 여러가지 다른 상황에 있어서도 과거보다는 이런 합의들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간담회에서는 또 평화협정 시기와 관련한 언급도 나왔습니다.
평화협정과 비핵화 시기를 일치시킬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평화협정 체결은 비핵화의 마지막 단계에서 목표로 설정하고 이행하는 게 맞지 않나 싶다"며 이것이 시간적으로 동시에 이뤄질지는 앞으로 협의해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올해 안으로 하겠다는 것은 평화협정이 아니라 종전선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고위당국자는 또 선언문에 '남북미 3자' 문구를 넣은 것이 중국을 제외시키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지적에 과거 논의의 연장선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07년 10·4 선언에 이르기 전 중국에서 평화협정과 종전선언에 대해 확실한 답을 주지 않아 3자 또는 4자가 협의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이라며, 당연히 중국이 함께 논의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