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치매 극복에 1조 원 투입"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계획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치매 극복에 1조 원 투입"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계획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5.02

정부가 고비용 보건의료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제 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치매 극복 연구개발에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계획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과 그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 임강섭 서기관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먼저 보건의료 육성 기본계획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이번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2. 앞서 수립된 1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기본계획의 성과와 한계는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3. 이번 2차 계획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국민이 원하는 보건의료기술의 발전 방향은 어떻게 나타났나요?

4. 이번 2차 계획의 목표와 비전, 그리고 전략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5. 앞서 짚어본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이 극복해야할 질환으로 치매를 꼽았습니다.
문 대통령의 대표적 공약인 국가 치매책임제와 연계한 전략적 R&D 투자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현 정부 임기 내 자살예방을 통해 자살로 인한 사망자 수를 현재 절반수준으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힌바 있는데요.
이와 연계한 R&D 투자도 이뤄지나요?

7. 고령화 등에 따라 국민의료비 절감도 중요한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R&D를 통해 이러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나요?

8. 앞서 짚어본 것 외의 공익적 가치 중심의 R&D 투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9. 두 번째 전략이 개방 연결 융합을 통한 R&D의 혁신입니다.
혁신을 위한 방안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 마지막 전략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 신산업 육성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11. 공익적 가치 중심의 R&D 투자 강화, R&D 혁신 시스템 구축,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 신산업 육성. 이 세 가지가 성공적으로 실현된다면 앞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12. 성공적 계획 실행을 위한 보건복지부의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계획에 담긴 내용 짚어봤습니다.
이번 계획을 통해 국민들의 삶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 임강섭 서기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