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 - 청년 채용 시 연2천 4백만 원까지 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 - 청년 채용 시 연2천 4백만 원까지 지원

등록일 : 2018.07.05

임보라MC> 정부는 사회적경제 인재유입 확대와 관련 종사자 역량 강화의 내용을 담고 있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고용노동부 김경선 고령사회 인력정책관과 함께, 이번에 발표된 정책의 주요 내용을 짚어봅니다.
국장님, 안녕하십니까?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고용노동부 김경선 고령사회인력정책관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Q1. 최근 정부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주시죠.

Q2. 사회적경제란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또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Q3. 이번 정책은 고용노동부가 중심이 되어 마련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사회적경제와 관련해 실태조사를 하셨다고요.
실태조사는 어떻게 이뤄졌고, 관련 현황은 어떻게 파악되고 있습니까?

Q4. 앞서 언급하신 것처럼 사회적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저조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관련해 또 어떤 문제점들이 파악되고 있나요?

Q5.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이번 종합계획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Q6. 이번 정책의 주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에 청년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셨죠.
우선 청년의 사회적기업 취·창업 지원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시라고요?

Q7. 청년뿐만 아니라 중년층의 사회적경제 유입을 위한 지원도 확대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들을 마련하셨나요?

Q8. 앞서 현황을 통해 현재 사회적경제 학부를 운영하는 대학이 현저히 적은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이번 정책으로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지정해 전공자 육성 지원에 나서죠?

Q9. 사회적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하신다고요?

Q10. 초·중·고 교육과정에 사회적경제 내용을 반영하죠.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사회적경제 개념에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Q11. 또한 국민들이 일상에서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시죠. 어떤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Q12. 앞서 언급해주신 것처럼 학교 교과과정에도 포함되는 만큼 교육 컨텐츠나 강사 양성 또한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Q13.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경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사례가 있는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Q. 참고할만한 해외 사례

Q14. 이번 종합계획은 다수의 부처가 협력해 마련되지 않았습니까?
그만큼 각 부처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신가요?

Q15. 이번 종합계획의 목표 기대치는?

Q16. 이번 종합계획의 향후 일정은?

Q17. 사회적경제 인재 양성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관련 기관과 국민들의 관심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