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병역면제 논란···합리적 개선안 마련" [오늘의 브리핑]

KTV 뉴스중심

"병역면제 논란···합리적 개선안 마련"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8.09.04

임소형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무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병역 면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또 추석 전까지, 집중호우에 따른 재난지원금, 재해보험금 등을 지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제38회 국무회의 이낙연 총리 모두발언
(장소: 정부서울청사)

아시안게임에서 최고의 성적을 낸 남자선수들에게는 오래된 정책에 따라 병역이 면제됩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따르고 있습니다. 병무청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선방안을 낸다고 해도 그것을 소급적용할 수는 없습니다만,

여러 측면을 고려하며 국민의 지혜를 모아 가장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내기 바랍니다.

태풍에 이어 전국적으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계속됐고, 여러 지역이 피해를 당했습니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는 지자체와 함께 피해가 조속히 복구되도록 지원하고, 재난지원금·재해보험금 등의 지급을 추석 전까지 끝내기 바랍니다.

최근 서울 가산동에서 축대가 무너졌습니다.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진단이 나왔다고 하지만, 인근 주민들께서는 불안해하십니다. 한번 더 꼼꼼히 살피시고 주민들께도 충분히 설명해 드리시기 바랍니다.

호우로 지반이 약해지면, 비가 그치더라도 지반침하와 시설붕괴의 위험은 남습니다. 산비탈, 축대, 옹벽, 공사장 등 취약시설의 점검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와 주택의 침수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서는 배수 설계와 시설이나 장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고 보완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달 21일 노사정이 뜻을 모아 근로빈곤대책, 노인빈곤대책, 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 등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었습니다. 지난주에는 모 대기업의 모든 계열사가 상생결제제도를 시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노사정 합의와 대기업의 참여는 우리 경제의 상생문화를 확산하고 성장기반을 강화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오는 21일 상생협력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상생결제가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확대됩니다. 그렇게 되면 영세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우리 경제에 희망을 주고, 노동계와 기업의 상생협력 문화가 널리 확산되도록 조금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