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4시간 소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내일 개소

KTV 뉴스중심

'24시간 소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내일 개소

등록일 : 2018.09.13

임보라 앵커>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내일 문을 엽니다.
사상 처음으로 남북이 24시간, 365일 소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내일(14일) 오전 10시 반 개소식을 열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개소식에는 남북 각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합의서에 서명할 예정입니다.
초대 소장은 남측 천해성 통일부 차관, 북측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합니다.
주 1회 정례회의를 열고, 필요할 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연락사무소에선 교섭, 연락, 당국 간 회담 업무와 함께, 민간 교류협력 사업도 지원합니다.
우리 측은 통일부, 문체부 등 파견 인력을 포함한 30명, 북측은 20여 명이 상주 근무할 예정입니다.
남측 연락용 통신망이 5회선 설치됐고, 전기는 남측에서 배전방식으로 공급합니다.
이로써 사상 처음으로 남북이 24시간 연락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이 열리는 겁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간 비핵화 협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연락사무소를 서울, 평양 상호대표부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