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동킥보드 '안전' 이상 무···'주행거리' 최대 3.8배 차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전동킥보드 '안전' 이상 무···'주행거리' 최대 3.8배 차이

등록일 : 2018.10.22

임보라 앵커>
출퇴근용으로, 또 취미로 전동킥보드 타는 분들 요즘 쉽게 볼 수 있죠,
시중에서 판매되는 전동킥보드의 품질을 분석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나 레저용으로 최근 전동킥보드를 타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선호도가 높은 90만원 미만의 6개 브랜드의 제품 6종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주행 최고속도는 전 제품이 25km/h 이내로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한 번 충전해서 갈 수 있는 주행거리는 미니모터스 제품이 65km로 가장 길었고, 나인봇 제품은 17km로, 제품 간 4배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충전시간은 4시간~8시간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터리 과충전, 충격, 진동 등으로 인한 폭발 등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는 전 제품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이용주 /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장
“시험결과, 6개 제품 모두 안전에는 문제가 없었고,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에서는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전동킥보드 무게는 미니모터스 제품이 16.6kg으로 가장 무거웠고, 샤오미와 나인봇 제품이 12.3kg으로 가장 가벼웠습니다.
제품별 기본기능은 대체로 비슷했는데, 사용편의 기능 면에서는 나인봇, 미니모터스, 샤오미 등 3개 제품이 일정 주행속도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이 있었고, 노면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장치가 장착돼 있는 제품은 나인봇, 미니모터스, 삼천리자전거, 에이유테크, 유로휠 등 5개였습니다.
이번 검사 결과, 나인봇 제품이 의무표시사항인 제조연월과 수입자, 안전확인신고번호를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나인봇 유통을 총괄하는 세그웨이서울(주)은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알려왔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김종석)
한국소비자원은 전동킥보드를 탈 때 안전모를 착용하고, 브레이크 등 주요 장치는 수시로 점검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전동킥보드의 경우, 타면서 충격이 가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사고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 면허소지자가 반드시 차도로 주행해야 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