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성 젖소 농장 '구제역 확진'···긴급 방역조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안성 젖소 농장 '구제역 확진'···긴급 방역조치

등록일 : 2019.01.30

신경은 앵커>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도 안성에서 또다시 의심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정부는 긴급 방역에 나서는 등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어제 경기도 안성시의 젖소농장에서 신고한 구제역 의심 가축은 정밀검사 결과, 구제역 O형 바이러스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첫 구제역이 발생한데다 설 연휴를 앞두고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확산 차단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구제역이 발생한 농장 반경 500m 이내 농가는 백신접종을 끝낸 상태이고, 반경 3km이내 농가 89호도 곧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안성시 전체 우제류 44만 두와 안성에 인접한 6개 시군의 우제류 139만 두에도 오늘 백신을 공급하여 내일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백신접종을 한 소의 경우, 항체 형성률이 전국적으로 97%에 달하지만 개체마다 항체형성률이 달라 정밀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정밀검사 결과는 이르면 2~3일 내에 나올 예정입니다.
정부는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어제 저녁 8시 30분부터 24시간 동안 구제역 발생지역인 경기도와 충남, 충북, 세종, 대전 등 인접지역을 대상으로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렸습니다.
구제역 발생 농장에서 사육중인 소 120두는 긴급 살처분하도록 조치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 전국 지자체 합동 점검회의를 열고 방역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초동방역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하게 취해야 합니다. 경기도는 물론이고 안성시와 인접한 충청남북도도 강력한 방역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전국의 축사와 축산 시설을 집중 소독하고, 농장 출입차량의 GPS 운영 여부와 소독실태 등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구제역 최초 발생농장과 11km 떨어진 한우농가에서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추가로 들어왔습니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김종석)
구제역 확진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늦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