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일 청산·독립운동 예우가 정의로운 나라 출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친일 청산·독립운동 예우가 정의로운 나라 출발"

등록일 : 2019.02.27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두고, 백범김구 기념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친일을 청산하고, 독립 운동을 예우하는 것이 '정의로운 나라'로 나아가는 출발이라고 말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박성욱 기자>
(장소: 청와대 춘추관)
네, 청와대 춘추관입니다.

유용화 앵커>
전시가 아닌 때에 정부 청사가 아닌 곳에서 국무회의가 열린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고요?

박성욱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국무회의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두고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억하고 독립운동가를 예우하는 국가의 자세를 새롭게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친일 청산과 독립운동 예우가 정의로운 나라의 출발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친일을 청산하고 독립운동을 예우하는 것이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정의로운 나라로 나아가는 출발이기도 합니다.”

그간 알려지지 않았거나 가려졌던 독립운동 역사를 발굴하고 복원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고 국내외 독립운동 사적지 복원도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특히 국무회의에서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을 1등급으로 높이는 안도 의결됐다며 자격이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유관순 열사가 3.1독립운동의 표상으로 국민들 속에 각인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1등급 서훈의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유 열사의 추서가 3.1독립운동 100주년의 의미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 식민지에서 지금은 놀라운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로 세계가 경의를 보내는 대한민국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질서가 달라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