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공립유치원 학급 증설 속도 낼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공립유치원 학급 증설 속도 낼 것"

등록일 : 2019.03.14

유용화 앵커>
최근 일부 사립 유치원의 개학 연기 투쟁이 논란이었죠.
학부모들의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는데요.
정부는 국공립 유치원 확충을 통해, 불안감 해소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이달 문을 연 초등학교 내 병설유치원, 총 4개 학급으로 이뤄져 있고, 저녁 8시까지 방과 후 교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개학연기 투쟁'으로 돌봄공백 우려가 불거지면서, 국공립유치원 확충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유치원 현장을 방문해 국공립 유치원 확충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학부모들은 국공립 확충과 함께 서비스 개선을 호소했습니다.

녹취> 김현주 / 학부모
"엄마들이 우려하는 게 차량 문제가, 사립에는 웬만하면 있잖아요. 동네이긴 하지만 저희 같은 경우는 살다 이사 가면 버스를 두 번 타고 (와야 하거든요.)"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병설 유치원은) 차량운행을 안 하니까 왔다갔다 통학이 어렵다는 (학부모) 말씀이 제일 많으셨어요. 지역별로 어느 정도 수요가 있는지 파악해서 아이들이 좀 더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는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방안으로 올해 국공립유치원을 1,080학급 증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까지 703개 학급이 새로 확충됐습니다.
국공립유치원 확충은 매입형, 부모협동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8일엔 국내 첫 '매입형 유치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이 약 60억 원을 들여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 단설유치원으로 전환한 겁니다.
이에 따라 기존 원아 34명을 비롯해 70여 명의 원아가 더 다닐 수 있게 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최아람)
교육부는 새로 문을 연 유치원에 대해선 수요조사를 통해 통학차량과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